중등단계 직업교육 글로벌 협력 확대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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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2011 Global Capacity Building Project - A Research on Measures to Expand Global Cooperation in Secondary Level Vocational Education
Author(s)
옥준필이영현김미숙
Publication Year
2012-07-31
Created
2013-01-2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7
Abstract
이 연구는 주로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국제개발협력이 필요한 베트남, 필리핀,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개발도상국에 대한 중등단계 직업교육 분야 공적개발원조(교원 파견, 학생 교류 등)를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국제개발협력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 베트남, 필리핀,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들을 주요 대상국으로 선정한 이유는, 우리나라와 상대적으로 근접해 있고 비교적 유사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한류 열풍이 불고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통해 중등단계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의 방향을 설정하고 실효성 있는 확대 추진 방안을 도출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 분야의 국제개발협력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한국 직업교육 모델의 국제개발협력 확대를 통한 글로벌 위상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2장 국제개발협력의 개관과 직업교육 분야에 대한 논의 동향_9
제1절 국제개발협력의 개념과 목적 11
제2절 국제개발협력의 유형과 체계 18
제3절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논의 동향 27
제3장 우리나라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의 현황과 사례_45
제1절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 현황 47
제2절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례 55
제4장 독일과 일본의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_99
제1절 독일의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 101
제2절 일본의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 140
제3절 소결 183
제5장 주요 대상국의 직업교육 실태와 과제_187
제1절 베트남 직업교육의 실태와 과제 189
제2절 필리핀 직업교육의 실태와 과제 222
제3절 미얀마 직업교육의 실태와 과제 260
제6장 중등단계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 확대 방안_293
제1절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의 도전과 과제 295
제2절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의 추진 방향 299
제3절 직업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의 추진 과제 305
참고문헌_321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옥준필. (2012-07-31). 중등단계 직업교육 글로벌 협력 확대 방안 연구. 2011년 특성화고 글로벌 역량강화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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