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육과정은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하여 전문대학 자동차 관련학 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동차 정비 분야 전문대학 교육과정은 2010년에 개발된 자동차 정비 분야의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대학 수준에서 필요한 학습요소를 도출하여 구성한 것이다. 한편, 모듈식 교육과정은 학습목표에 따라 학습자의 활동, 그리고 학습자의 활동여부를 알아보는 평가방법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학습과정의 하나이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정비 분야 전문대학 교육과정은 총 5가지 모듈로 구성하였으며, 각 모듈별 세부 학습활동과 교육과정 운영에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
Table Of Contents
[사용 안내] [전문대학 교육과정 코스 명세서] ○ A-1 고객 응대 및 관리 1 ○ A-2 정비업 운영 및 관리 15 ○ A-3 영업 관리 29 ○ B-1 사업장 관리 43 ○ B-2 안전 관리 59 ○ B-3 환경 관리 77 ○ C-1 엔진 정비 85 ○ C-2 연료계통 정비 129 ○ C-3 점화장치 정비 175 ○ D-1 전기장치 정비 191 ○ D-2 전기회로도 분석 213 ○ D-3 편의/안전장치 정비 233 ○ D-4 공조장치 정비 263 ○ E-1 동력전달장치 정비 277 ○ E-2 현가장치 정비 319 ○ E-3 조향장치 정비 345 ○ E-4 제동장치 정비 389 ○ E-5 트림수리 정비 45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아주자동차대학
Citation
노희규. (2010-12-31). 자동차 정비분야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발. 2010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