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교육훈련과정 운영 : 신구대학
- Alternative Title
- 2010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of National Skills Standards: Education and Training Curriculum based on the National Skills Standards - Shingu University
- Author(s)
- 정향진; 김현수; 박동열; 임경범
- Publication Year
- 2011-02-28
- Created
- 2011-02-28
- Keyword
- 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훈련과정; 조경분야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76
- Abstract
- 본 운영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8년 교육훈련과정이 개발된 조경분야 학과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할 전문대학 1개교(신구대학)를 선정하여 교육훈련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컨설팅한다.
둘째,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에 필요한 자체 교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완, 교수학습방법을 컨설팅한다.
셋째, 학교의 교육훈련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평가한다. 수업관찰을 통한 NCS 기반 수업의 교수학습 특성을 분석하고 자기평가체크리스트, 학생·교수자 공동평가를 통해 교수학습의 만족도와 수월성을 분석한다. 학기 중간·기말의 성취도 평가 및 학기 종료 후 산업체 현장평가단 구술평가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의 효과를 검증한다.
넷째, 과정 운영·평가에 대한 교수진, 연구진, 현장전문가 의견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효과·문제점 등을 분석·피드백한다.
다섯째,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의 성과와 운영상 질 관리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2
1. 연구 내용 및 절차 2
2. 연구 방법 4
제2장 NCS 기반 조경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 계획
제1절 교육훈련과정 편성 운영 계획 7
1. 운영 개요 7
2. 교수자 연수 및 산업체 현장전문가 초빙 활용 계획 8
3. 교수학습방법 및 교재 개발 보완 계획 10
제2절 성과 평가 계획 15
1. 재학생 직업기초능력평가 및 졸업생 학습 성과 만족도 평가 15
2. 교수자 성과 평가 및 성과 관리 23
제3장 NCS 기반 조경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평가 실시
제1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평가 개요 및 방법 29
1. 평가 개요 29
2. 평가 방법 31
제2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평가 도구 개발 33
1. 성취도(지필, 구술) 문항 33
2. 수업관찰 양식 43
3. 자기평가체크리스트 양식 45
4. 학생 교수자 공동평가지 46
5. 학생만족도 조사지 47
6. 참여교수진 의견조사지 48
제3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평가 실시 50
1. 성취도(지필, 실기) 평가 50
2. 수업관찰 69
3. 자기평가체크리스트 73
4. 학생 교수자 공동평가 92
5. 구술평가 104
6. 학생만족도 조사 105
7. 참여교수진 의견조사 108
제4장 NCS 기반 조경분야 교육훈련과정 운영 결과 분석 및 질 관리 방안
제1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결과 분석 113
1. 교육훈련과정 편성 및 인프라 113
2. 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평가 결과요약 116
3. 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평가 결과분석 126
제2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질 관리 방안 및 제언 128
1.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질 관리 방안 128
2. 제언 129
참고문헌 13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정향진. (2011-02-28).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교육훈련과정 운영 : 신구대학. 2010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활용.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