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미래교육공동체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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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2010 Future Education Community Forum
Author(s)
김승보박태준김경애김진숙이혜숙
Publication Year
2010-12-31
Created
2010-12-31
Keyword
미래교육공동체포럼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79
Abstract
2008년 11월, 신규 국정과제로 미래교육공동체포럼이 지정된 이래, 포럼은 정부의 각종 교육정책에 대한 공개적이고 다양한 관점의 논의를 통해 정책수립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현장 중심의 개선책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육정책의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사회적 동력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이에 따라, 학부모 등 교육수요자의 관점에서 그리고 교사 등 학교현장의 관점에서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제도 및 정책추진의 현장사례를 발굴하며, 문제분석을 통해 제도 및 정책의 개선책을 제시함으로써 주요 교육정책의 학교현장 착근 및 실효성을 제고
또한, 미래교육공동체포럼은 교원과 학생, 학부모 등 학교현장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교육제도 및 정책을 피드백하고 교육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형성하여 반영하는 역할을 담당
Table Of Contents
제1장 미래교육공동체포럼 운영 개요 1
제1절 추진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운영의 주요 특징 및 과정 2
1. 개방적 형태의 운영체제 2
2. 교육수요자의 의견 수렴 3
3. 학교현장 사례 발굴 3
4. 정책적 개선점 제안 3
5. 운영개념 및 흐름도 4
제3절 2009년 추진 경과 4
1. 2009년 포럼 운영 4
2. 2009년 추진 성과 7
3. 2009년의 추진에서 나타난 과제 8
제4절 2010년도 사업 내용 9
1. 2010년 개요 9
2. 2010년 운영 내용 9
제2장 포럼 개최 현황 17
제1절 1차 포럼: 창의성 교육의 실효성 제고방안 ① 17
1. 운영 개요 17
2. 발표 내용 요약 18
3. 정책 제안 요약 20
제2절 2차 포럼: 창의성 교육의 실효성 제고방안 ② 23
1. 운영 개요 23
2. 발표 내용 요약 24
3. 정책 제안 요약 30
제3절 3차 포럼: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진로교육의 주요 실천방안 33
1. 운영 개요 33
2. 발표 내용 요약 34
3. 정책 제안 요약 37
제4절 4차 포럼: 창의성 교육 지원 정책과 시도교육청의 역할 43
1. 운영 개요 43
2. 발표 내용 요약 44
3. 정책 제안 요약 48
제5절 5차 포럼: 창의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 연계 실천방안 50
1. 운영 개요 50
2. 발표 내용 요약 51
3. 정책 제안 요약 54
제6절 6차 포럼: 창의성 교육의 국제 동향과 정책과제 59
1. 운영 개요 59
2. 발표 내용 요약 60
3. 정책 제안 요약 63
제3장 정책 워크숍 67
제1절 개요 및 일정 67
1. 제1차 정책 워크숍: 창의성 교육의 실효성 제고방안 67
2. 제2차 정책 워크숍: 어떻게 창의적 교육 환경을 구축할 것인가? 68
3. 제3차 정책 워크숍: 현장 사례를 통해 본 창의성 교육의 실태 및 개선 방향 68
4. 제4차 정책 워크숍: 영국·캐나다의 창의성 교육 사례 69
5. 제5차 정책 워크숍: 학교의 창의성 교육 실천사례-경남지역을 중심으로 70
6. 제6차 정책 워크숍: 학교의 창의성 교육 실천사례-대구지역을 중심으로 70
7. 제7차 정책 워크숍: 학교급별 창의성 교육의 실천사례 71
8. 제8차 정책 워크숍: 학교의 창의성 교육 실천사례-충남·대전지역을 중심으로 72
9. 제9차 정책 워크숍: 학교의 창의성 교육 실천사례-부산지역을 중심으로 72
제2절 정책 워크숍의 주요 논의 1: 창의성 교육의 개념 및 현황 73
1. 미래의 교육: 창의성 73
2. 기업에서의 창의적 인재 75
3. 청소년과 창의성 교육 76
4. 도서관을 통한 창의적 교육환경 조성 77
5.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교축제 활용방안 78
6. 창의적 교육환경을 위한 학교숲 조성 79
제3절 정책 워크숍의 주요 논의 2: 외국의 창의성 교육 사례 80
1. 영국의 창의성 교육 사례 80
2. 캐나다의 창의성 교육 사례 81
제4절 정책 워크숍 발표 학교 사례 82
1. 초등학교 사례 82
(대전 남선초, 오산 대호초, 상명 사대부초, 하동 고남초, 창원 북면초, 대구 동촌초, 대구 성당초, 대구 서도초, 대구 운암초, 아산 북수초, 곡성 석곡초, 대전 옥계초, 공주 우성초, 공주교대부설초, 대전 관평초)
2. 중학교 사례 100
(남양주 광동중, 창원 삼정자중, 마산 내서중, 대구 동부중, 공주 장기중, 부산 상당중)
3. 고등학교 사례 109
(성남 남서고, 서울 구현고, 서울 경기여자고, 서울 송곡여자고, 함양 안의고, 창원여자고, 대구 경명여자고, 서울 선린인터넷고, 대구 경북여자상업고, 부산 명호고, 부산남고, 부산 장안고)
제4장 학교 현장 방문 123
제1절 학교 방문 일정 123
제2절 방문 학교(초등학교의 개관 및 특성) 124
(남대구초, 포항제철 지곡초, 김해 석봉초, 서울 돈암초, 성남중앙초, 서울 삼일초, 서울 조원초, 대구 두산초, 대구 신암초, 창원 명곡초)
제3절 방문 학교(중학교의 개관 및 특성) 143
(제주 위미중, 광주 용봉중, 광주 송정중, 성남서중, 성남 부흥중, 서울 동대문중, 대구 경서중, 창원 창덕중)
제4절 방문 학교(고등학교의 개관 및 특성) 156
(영광 해룡고, 부산 장안고, 서울 휘경공업고, 서울 인헌고, 부산 명호고, 대구 청구고)
제5장 기타 활동 및 현황 169
제1절 전문가 협의회 169
1. 제1차 전문가 협의회: 창의성, ‘창의 인재’ 의 의미 169
2. 제2차 전문가 협의회: 창의성의 필요성 및 정책 방향 170
3. 제3차 전문가 협의회: 학교 현장 창의성 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170
4. 제4차 전문가 협의회: 창의적 체험 활동 특성에 따른 효율적 운영 방안 171
5. 제5차 전문가 협의회: 학교 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 방안 172
6. 제6차 전문가 협의회: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를 통한 창의성 함양 방안 논의 172
7. 제7차 전문가 협의회: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학교 진로교육 내실화 방안(교사) 173
8. 제8차 전문가 협의회: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학교 진로교육 내실화 방안(전문가) 174
제2절 학부모 모니터단 워크숍 175
1. 개요 및 일정 175
2. 주요 내용 176
제3절 포럼 운영 평가 및 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 178
1. 개요 및 일정 178
2. 발표 내용 요약 179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승보. (2010-12-31). 2010년도 미래교육공동체포럼.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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