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년 연구는 일차적으로 개발완료 된 K-CESA를 전국규모로 확대 적용하여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규준개발 및 보완작업을 시도하였음. 전년도 10여개 교의 1,200여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였으나, 2010년의 대학의 협조아래 31개 대학의 1만 5천여명을 대상으로 진단을 실시함. ○ 대학에서의 K-CESA 진단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였고, 의사소통역량의 말하기 및 쓰기, 종합적 사고력과 같이 주관식 채점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한 주관식 채점 관리 방안을 확립하였음. ○ 전년도 시범적용에서 나타난 온라인 시행의 문제점을 개선하였는바, 특히 말하기 테스트의 기술적 난점을 ARS 전화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폭 개선하였음. ○ 또한 추가문항개발을 위하여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의 문항세트를 개발 완료하였고, 종합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역량 등 주관식 영역의 규준도 확보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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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서 론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의 정의 및 목적 3 제3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방법 5 제4절 기대효과 11 제2장 K-CESA 사업의 추진경과 및 K-CESA 진단도구 제1절 K-CESA 사업 추진경과 13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18 1. 메인화면 구조 18 2. 의사소통역량 21 3. 종합적 사고력 26 4. 글로벌역량 29 5. 자원 정보 기술 활용역량 32 6. 대인관계역량 36 7. 자기관리역량 40 8. 온라인 진단 시스템 구축 43 제3절 관리 페이지의 구성 45 1. 최고 관리자 페이지 45 제3장 K-CESA 진단 실시 및 결과 보고 제1절 진단 실시 47 제2절 K-CESA 주관식 문항 채점과정 50 1. 채점위원 50 2. 채점위원 연수자료 61 제4장 K-CESA 영역별 규준 설정 및 결과 분석 제1절 의사소통역량 및 종합적 사고력 규준 설정 67 1. 의사소통역량 67 2. 종합적 사고력 69 제2절 K-CESA 실시 결과 분석 70 1. 학교별 결과 분석 : 비율 분포 70 2. 학교별 결과 분석 : 평균 비교 75 3. 전체 학생의 영역별 특성 분석 78 4. 영역별 전국 평균 98 제3절 K-CESA 설문 분석 106 제4절 K-CESA 분석 결과 설명회 111 제5장 자원 정보 기술 활용역량 추가문항 개발 제1절 자원 정보 기술 활용역량 검사2판 도구 개발 113 제2절 검사 동등화 128 제6장 장애학생용 K-CESA 개발 및 시범 적용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43 제2절 장애대학생 현황(1999~2008) 144 제3절 기대효과 146 제4절 장애학생용 핵심역량진단평가 개발 147 제5절 장애학생 핵심역량진단 평가방법 153 제6절 운영 과제 159 제7장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 제1절 국내외 사례 분석 162 제2절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위한 제언 190 제8장 향후 과제 및 정책 제언 제1절 향후 과제 199 제2절 K-CESA 시스템 정착을 위한 정책지원 204 부록 211 1. 중앙집중적 체제(Centralized system)인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213 2. 단대별 분산체제(Decentralized system)인 미네소타 대학교 214 3. 콜로라도 주립대학 (Colorado State University) 218 4. 플로리다 주립대학, 미네소타대학 및 콜로라도 주립대학 사례의 시사점 220 참고문헌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