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평가 연구에서는 환경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3개 사업의 현장평가 결과를 통해 사업의 성과를 도출하고, 앞으로 사업 방향의 조정 등에 적용 가능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이 평가 사업의 목적은 기술원의 평가 내용과 중복 평가가 되지 않도록 평가 지표를 구성해, 훈련기관인 대학의 교육훈련 운영 능력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평가 사업의 배경 1 제2절 평가 사업의 대상 기관 2 제2장 환경부 지원 사업의 배경과 현황 3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개요 5 제3장 교과과정 특성 분석 9 제1절 사업과 교과과정 간의 관계 9 제2절 유사 정도 및 기존 과정과의 차이점 25 제3절 과정 난이도의 적정성 32 제4절 교수학습법 36 제5절 이론과 실습 39 제6절 문제점 및 개선 방안 42 제4장 훈련의 특성 51 제1절 훈련 시간 또는 기간 51 제2절 훈련 인프라 및 지원 조직의 적정성 53 제3절 예산 적절성 및 운영의 합리성 55 제4절 훈련생 관리 62 제5절 훈련성과 및 사업 목적과의 적절성 63 제6절 문제점 및 개선 방안 68 제5장 사업의 훈련평가 방법에 대한 메타 분석 73 제1절 평가 방법의 타당성 및 활용 방안의 적절성 73 제2절 평가 지표의 적절성 79 제3절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4 제6장 결론 및 개선 방안 91 제1절 사업의 우선적인 개선 방안 91 제2절 평가 부문별 개선 방안 92 <부록 1> 환경부 수료생 대상 만족도 조사 대학원 정규과정 부문 결과보고서 99 <부록 2> 환경부 전문인력 양성사업 체크리스트 121 <부록 3> 환경부 전문인력 양성사업 평가 기본 자료 서식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