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직업교육혁신센터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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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2010 Oper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Innovation Center
Author(s)
박동김안국정지선박천수
Publication Year
2011-01-31
Created
2011-01-31
Keyword
직업교육혁신센터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896
Abstract
□ 직업교육혁신센터 사업은 그동안 전문학사 학위수여 등 근로자의 고등교육 수요와 직무능력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이루어 나가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역특화산업 발전을 선도할 인력을 양성
○ 지난 3년여(2007~2009년)에 걸친 사업을 통해 학위취득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됨으로써 재직근로자의 평생학습을 지원?강화할 수 있는 통로가 확보됨
- 세계적 경제위기 국면에서 저숙련-저자격 근로자에 대해 학위취득 기회를 부여하는 등 재직자 학습복지를 강화함으로써 근로빈곤층 발생을 선제적으로 예방
□ 2010년도 직업교육혁신센터 운영사업은 지난 4년간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도모함과 더불어 이들이 전문대학에 진학하여 전문학사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추진함. 아울러 전문대학의 직업교육 시스템 혁신을 이루기 위한 전형을 창출할 목적으로 사업이 추진됨
○ 최근 국내 기업들도 스마트폰 등 신기술의 급속한 확산으로 현장 기능 인력의 숙련도 제고 및 일에 대한 동기부여 강화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라는 인식이 확산
- 이에 따라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통한 직업능력개발, 승진에 대한 기대 등 긍정적 동기부여를 통하여 조직성과의 극대화를 도모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
○ 전문대학의 경우에는 ‘찾아가는 출장식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직업교육의 현장성을 더욱 제고하도록 함
- 기존의 대학 중심의 이론교육을 지양하고 산업단지와의 물리적/공간적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제고시킴으로써 급변하는 산업수요에 대응
○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현장 수요에 근거하여 산업체 인근에서 즉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출장식 일터학습(work-place learning)을 통해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현장성을 제고
-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인력개발 수요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러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인근 전문대학을 선정함으로써 현장중심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 지역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
○ 산업 단지 내 기업지원기관 중심의 산학협력 교육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숙련도를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
○ 현장 기능 인력들에 대한 재교육을 통해 업무에 대한 기본지식은 물론, 이를 직무에 활용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함양시킴으로써 기업 전체의 품질관리와 원가관리능력을 제고
Table Of Contents
Ⅰ. 직업교육혁신센터 운영사업의 개요 1
1. 사업의 추진배경과 목적 1
가. 사업의 추진배경 1
나. 사업의 목적 3
2. 사업 추진경위 5
가. 사업의 추진경과 5
나. 사업의 추진 근거 6
3. 사업의 전반적 개요 7
4. 사업의 핵심내용 9
5. 사업의 집행절차 및 역할분담 13
가. 사업의 집행절차 13
나. 사업추진을 위한 역할분담 14
다. 사업비 회계결산 방식 17
6. 사업의 기대효과 20
Ⅱ. 직업교육혁신센터 운영사업 추진 현황과 주요내용 23
1. 전문기관의 사업추진 현황 및 내용 23
가. 직업교육혁신센터 전체 추진일정 23
나. 2010년 직업교육혁신센터 운영 주관대학 선정 24
다. 2010년 사업일정 조정 관련 실무자회의 26
라. 직업교육혁신센터 주관대학협의회 워크숍 27
마. 2010년 중간발표 워크숍 개최를 위한 실무자회의 29
바. 2010년 제 2학기 사업일정관련 사업 실무자회의 30
사. 사업추진 점검을 위한 사업일정관련 사업 실무자회의 32
아. 사업추진 점검을 위한 주관대학협의회 2차 워크숍 34
자. 2010년 센터 운영 결과평가 및 보고회 개최 36
2. 광주 직업교육혁신센터의 사업추진 현황 및 내용 40
가. 지역산업 현황 40
나. 광주 직업교육혁신센터 교육과목 편성 52
다. 교수 확보 실적 53
라. 운영대학 선정 및 협약체결 54
마. 교육생 모집 58
바. 1·2학기 교육과정 운영 61
사. 교육과정 이수율 66
아. 자체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68
자. 광주 직업교육혁신센터 주관대학 결과평가 72
차. 참여 학생 수기 76
3. 부산 직업교육혁신센터의 사업추진 현황 및 내용 81
가. 지역산업 전망 및 현황 81
나. 부산 직업교육혁신센터 교육과목 편성 89
다. 교수 확보 실적 94
라. 운영대학 선정 및 협약체결 96
마. 교육생 모집 100
바. 1·2학기 교육과정 운영 102
사. 교육과정 이수율 110
아. 자체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111
자. 부산 직업교육혁신센터 주관대학 결과평가 133
차. 참여 학생 후기 134
4. 제도개선 추진사항 141
가. 전문학사 학위과정으로 사업개편 141
나. 성과지표 개선 141
Ⅲ. 직업교육혁신센터 운영사업의 성과분석 143
1.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143
가. 성과목표 143
나. 성과지표 143
다. 실태조사 145
2. 계획단계의 적절성 150
가. 성과목표의 명확성 150
나. 다른 사업과 중복·유사성 여부 150
다. 사업방식의 효율성 152
3. 집행단계의 효율성 154
가. 제도인지도: 홍보 154
나. 예산집행의 효율성 155
다. 사업 모니터링 158
4. 효과성 160
5. 효용성 166
6. 지속성 169
Ⅳ. 정책제언 175
부록: 만족도 설문내용 179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 (2011-01-31). 2010년 직업교육혁신센터 운영.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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