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ESA는 2009년 6개 영역의 검사도구를 개발완료하고 웹기반 진단시스템으로 구축하였음.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수준에 대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기 위해서 2010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에 의거하여 전국 30여개 대학의 1학년 학생 100여 명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였음. 개별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K-CESA에 대한 홍보도 확대됨에 따라 1학년 학생 100명뿐만 아니라 고학년 학생이나 전체 신입생 대상으로 진단을 실시하고자 요청하는 개별대학이 증가하였음. 곧, 개별대학이 K-CESA에 대한 지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K-CESA의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현하고, 이와 아울러 개별대학의 독자적인 진단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이 요구됨. 이에 따라 본 사업은 K-CESA를 개별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대학의 수요를 지원하기 위하여, K-CESA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체계적으로 안내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방법 2 제3절 기대효과 3 제2장 K-CESA 사업 추진경과 및 진단 시스템 구성 제1절 K-CESA 사업 추진경과 5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9 1. 메인화면 구조 9 2. 의사소통역량 12 3. 종합적 사고력 16 4. 글로벌역량 19 5.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22 6. 대인관계역량 26 7. 자기관리역량 29 8. 온라인 진단 시스템 구축 32 제3장 K-CESA 관리 페이지의 구성 제1절 관리자 페이지 35 1. 최고 관리자 페이지 35 2. 채점 관리 페이지 37 3. 학교 관리자 페이지 38 제2절 채점자 페이지 및 헬프 데스크 41 1. 채점자 페이지 41 2. 헬프 데스크 42 제4장 K-CESA진단 및 결과 분석 제1절 K-CESA 진단 현황 45 1. 진단 대상 학교 45 2. 평가 영역별 대상자 수 46 제2절 K-CESA 진단 과정 47 1. K-CESA 진단 과정 47 제3절 2010 K-CESA 진단 실시 및 결과 분석 51 1. 전체 학생 핵심역량 특성 분석 51 가. 전체 학생의 영역별 특성 51 나. 하위 역량별 특성 분석 53 다. 영역별 평균 수준 68 2. 학교별 결과 분석 76 가. 수준별 비율 분포 76 나. 학교별 결과 분석 : 평균 비교 79 제5장 제언: 향후 K-CESA 시스템 개선 제1절 평가제시 시스템의 개선 필요성 83 1. 규준 재설정의 필요성 83 2. 결과제시 시스템 개선 및 보완의 필요성 83 제2절 K-CESA 시스템 개선 내용 84 1. 평가 시스템의 개선 84 2. 채점자 풀 확충 및 전문성 강화 85 제3절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K-CESA 활용방안 도출 및 대학에 대한 컨설팅 지원 86 참고문헌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