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니어계층 교육훈련과정 개설을 위하여 지역산업 현황 및 인력수요를 분석한다. 둘째, 국내외 시니어계층 교육훈련 운영 현황을 분석한다. 셋째, 시니어계층의 교육훈련 요구를 파악한다. 넷째, 위의 분석 내용에 근거하여 한국폴리텍대학 시니어계층 개설 적합 직종과 교육훈련과정을 선정한다. 다섯째, 한국폴리텍대학 시니어계층 교육훈련과정 개설 방안과 교육훈련과정 운영 방안을 제시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 방법 4 4. 연구의 범위 및 용어의 정의 6 제2장 지역산업 분석 및 시니어계층 인력수요 조사 9 1. 우리나라의 지역별 산업분석 9 2. 시니어계층 지역 및 직종별 인력수요 27 3. 시니어워크넷 자료 분석 52 4. 소결 57 제3장 국내외 시니어계층 교육훈련 운영 현황 59 1. 국내외 시니어계층 인구 및 고용 실태 59 2. 국내의 시니어계층 교육훈련 운영 실태 73 3. 외국의 시니어계층 교육훈련 운영 실태 93 4. 소결 108 제4장 시니어계층 교육훈련 요구 조사 111 1. 조사 개요 111 2. 시니어계층 구인업체의 교육훈련 요구조사 결과 114 3. 시니어계층 구직자의 교육훈련 요구조사 결과 147 4. 소결 178 제5장 한국폴리텍대학 시니어계층 개설 적합 직종 179 1. 시니어계층 개설 적합 직종 179 2. 한국폴리텍대학 시니어계층 개설 가능 교육훈련과정 212 제6장 한국폴리텍대학 시니어계층 교육훈련과정 개설 및 운영 방안 233 1. 한국폴리텍대학 시니어계층 교육훈련과정 개설 방안 233 2. 한국폴리텍대학 시니어계층 교육훈련과정 운영 방안 247 3. 결론 및 제언 255 참고문헌 257 <부록 1> 시니어계층 교육훈련 사업 261 <부록 2> 시니어계층 교육훈련 요구조사를 위한 설문조사지 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