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재학생의 직무능력진단도구 개발 및 표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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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Research on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Vocational Skills Diagnostic Tool for Students in Intensive Major Courses of Junior Colleges
Author(s)
박동열최동선정철영심재형임준우
Publication Year
2010-12-20
Created
2010-12-20
Keyword
전문대학전공심화과정직무능력 진단도구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08
Abstract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전공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산업체 경력자의 교육적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행동기술척도(BARS)에 기초하여 직무능력의 진단 및 직업기초능력 유형의 교육적 정량을 진단 시 타당성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자격체계(KQF)내에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 중에서 학사제도 개선 시범대학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는 대학을 선정하고,
둘째, 적정 학과 또는 분야를 선택하여 ‘행동기술척도(BARS)에 기초한 재학생의 직무능력/직업기초능력 진단 및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개발된 진단도구에 기초하여 전공심화과정인 산업체생의 직무능력 및 직업기초능력을 진단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3
Ⅱ. 이론적 배경 7
1. 국가자격체계(KQF)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른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생의 직무능력 수준 7
2. 행동기술척도(BARS) 33
3.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 운영 현황 40
Ⅲ. 행동기술척도(BARS)에 기초한 경남정보대학 전공심화과정생의 직무능력 진단도구 개발 45
1. 분야별 직무능력 영역도출 45
2. 영역별 행동진술문 도출 51
3. 행동진술문 척도화 55
4. 척도 고정 62
5.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생을 대상으로 한 진단도구(안) 시범적용 64
Ⅳ.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생의 직무능력 진단도구 활용절차 및 방법 81
1.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생의 직무능력 진단도구 활용절차 81
2.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생의 직무능력 진단도구 활용방법 84
Ⅴ.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 록 91
Publisher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열. (2010-12-20).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재학생의 직무능력진단도구 개발 및 표준화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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