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개정된 중학교 교육과정의 성공적 적용 및 시행에 대비하여 2009 신설 중학교 선택과목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에 대한 해설 내용을 개발하는 데 있다. 신설된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에 대한 상세하고 명료한 해석에 기반하여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을 개발함으로써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중학교 현장에 연착륙하여 안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실천적 의사결정과 판단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중학교 교육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Ⅱ. 2009 신설 중학교「진로와 직업」해설의 연구ㆍ개발 방향과 절차 7 1. 교육과정 해설의 기능 및 역할 7 2. 현행 고등학교「진로와 직업」해설의 체제와 개선 방향 10 3. 2009 신설 중학교「진로와 직업」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절차 13 Ⅲ. 2009 신설 중학교「진로와 직업」해설의 체제와 내용 15 1. 교육과정해설의 구성 체제 15 2. 교육과정해설의 주요 내용 16 Ⅳ. 요약 및 제언 21 1. 요약 21 2. 제언 22 참고문헌 25 [부록] 2009 신설 중학교「진로와 직업」해설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