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한 원격훈련 환경 변화 분석 : 모바일 러닝을 중심으로
- Alternative Title
- Remote Training Environment Analysis based on a Paradigm Shift in Response to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Focusing on Mobile Learning
- Author(s)
- 이수경; 변숙영; 권성연
- Publication Year
- 2010-12-20
- Created
- 2010-12-20
- Keyword
- 정보통신기술; 원격훈련; 모바일 러닝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21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훈련을 둘러싸고 있는 정보통신 기술 및 시장 등의 환경 변화의 동향과 특성을 분석하고, 둘째, 원격훈련 기관의 정보통신 기술 변화에 대응한 인프라 구축 실태 및 준비도(Readiness)를 파악하며, 셋째,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원격훈련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정보통신기술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한 고용노동부 원격훈련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내용 3
1. 문헌 및 자료 조사 6
2. 실태 조사 7
3. 사례 조사 8
4. 전문가 의견 조사 8
5. 디바이스 사용성 조사 9
제2장 개념적 고찰 11
제1절 정보통신기술과 사회·경제·문화적 변화 11
제2절 정보통신기술과 스마트 워크(Smart Work) 18
제3절 정보통신기술과 직업훈련 21
제4절 정보통신기술과 원격훈련 23
제5절 모바일 러닝의 이론적 기저와 유형 26
1. 모바일 러닝의 특징과 위계 26
2. 모바일 러닝의 이론적 기반 28
3. 모바일 러닝의 네 가지 유형 34
제6절 시사점 42
제3장 원격훈련기관 인식 및 대응 실태 분석 45
제1절 원격훈련 시장 및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 49
1. 정보통신기술 환경 변화의 영향도 49
2. 고객사(경영진)의 모바일 러닝에 대한 요구 수준 51
3. 개인 회원(자사 직원)의 모바일 러닝에 대한 요구 수준 53
4. 모바일 러닝에 대한 현재와 향후의 훈련시장 요구 수준 56
제2절 모바일 활용 원격훈련 과정 개발·운영 실태 68
1. 모바일 연수원 구축·운영 현황 68
2.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한 원격훈련 과정 개발·운영 여부 69
3. 첨단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한 원격훈련 과정 개발·운영 여부 70
4. 모바일 활용 원격훈련 과정 개발·운영 시도의 저해 요인(애로사항) 72
5. 모바일 활용 원격훈련 과정 개발·운영 현황 73
6. 모바일 활용 원격훈련 과정 개발·운영상의 문제점 83
제3절 모바일 러닝에 대한 훈련기관의 인프라 보유 수준(모바일 러닝 준비도) 85
1. 모바일 러닝 인프라 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수준 85
2. 모바일 러닝 인프라 요소에 대한 구비 수준 89
3. 모바일 러닝 인프라 요소 ‘중요도’ 대비 ‘현 보유 수준’간 차이 분석 94
제4절 모바일 활용 원격훈련 과정 개발·운영의 향후 투자 계획 및 실시 방향 96
1. 향후 모바일 러닝에 대한 전망 96
2. 모바일 러닝 개발·운영에 대한 투자 계획 유무 98
3. 모바일 러닝의 주된 개발·운영 방향 102
제5절 모바일 활용 원격훈련에 대한 정책·제도 요구 110
1. 모바일 러닝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제도 110
2. 고용보험 환급제도내 모바일 러닝 지원에 대한 요구 수준 111
제6절 시사점 113
제4장 사례분석 119
제1절 국내사례 119
1. 고려아카데미컨설팅/테크빌닷컴 119
2. 삼성SDS 멀티캠퍼스 128
3. SK 텔링크 136
4. 와이비엠시사닷컴 140
5. 유비온 146
6. KT 156
7. 크레듀 161
8. 한화S&C 167
9. 휴넷 179
10. 시사점 185
제2절 국외사례 분석 187
1. 정보통신분야 188
2. 의료·간호 분야 190
3. 건축 및 정비 분야 194
4. 컨설팅 및 재무·회계 분야 197
5. 미용 및 디자인 분야 200
6. 기타 202
7. 시사점 206
제5장 전문가 의견 분석 209
제1절 조사 개요 209
제2절 정보통신기술환경 변화가 삶과 일에 미치는 영향 210
1. 정보통신기술의 경향과 특징 210
2. 정보통신기술 환경이 일하는 방식에 미치는 영향 215
제3절 정보통신기술환경 변화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217
1. 학습자가 원하는 내용을 언제 어디서나 학습 - 비형식 학습의 확대 217
2. 사회적 학습, 실제적 학습, 구성적 학습의 확대 218
제4절 정보통신기술의 변화가 기업교육 및 원격훈련에 미치는 영향 219
1. 정보통신기술의 변화가 기업교육에 미치는 영향 219
2. 정보통신기술의 변화가 기업의 원격훈련에 미치는 영향 221
제5절 시사점 227
제6장 정책 제안: 정보통신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직업훈련 정책 방향 231
제1절 연구결과의 함의: 모바일 러닝의 이상과 현실 231
1. 모바일 러닝의 이상적 측면 232
2. 모바일 러닝의 현주소 234
3. 이상과 현실의 괴리 236
제2절 직업훈련 정책 방향 237
1. 직업훈련의 모바일 러닝 기반 조성 및 훈련성과 제고 측면 238
2. 직업훈련의 효율성과 형평성 제고 측면 240
제3절 원격훈련 정책 방향 242
1. 인터넷 원격훈련에서의 모바일 러닝의 인정 범위 243
2. 우편 원격훈련에서의 모바일 러닝 인정 범위 246
3. 혼합훈련의 조합으로서 모바일 러닝 인정 250
4. 고급과정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러닝의 적용 250
5. 훈련의 융합·통합 패러다임에 대비한 원격훈련 정책 방향 251
<부록> 253
<부록> 디바이스 사용성 테스트 255
참고문헌 271
- Publisher
-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수경. (2010-12-20). 정보통신기술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한 원격훈련 환경 변화 분석 : 모바일 러닝을 중심으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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