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재양성을 위한 중등직업교육 국제비교 연구
- Alternative Title
-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to Nurture Creative Talents
- Author(s)
- 박태준; 김승보; 오석영; 김진숙
- Publication Year
- 2010-12-22
- Created
- 2010-12-22
- Keyword
- 중등직업교육; 직업고등학교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3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교육에서 뛰어난 국가 중 1개 국가로서 프랑스를 선정하고 직업교육과정, 교과서, 평가방법, 자격의 차원에서 프랑스와 우리나라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창의성 계발 의지와 방식의 차이를 규명하여 우리의 위치를 확인하고 선진국의 제도에서 창의적 직업교육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가. 후기중등직업교육의 창의성 수준 비교 항목 3
나. 프랑스 후기직업교육과정의 창의성 분석 3
다. 우리나라 후기직업교육과정의 창의성 분석 3
3. 연구 방법 4
4. 선행 연구 분석 6
5. 창의성 계발의 이론적 탐색 9
가. 창의성의 개념과 촉진 요인 9
나. 창의성의 측정 척도 21
다. 창의성 계발 평가지표 개발 26
Ⅱ. 한국의 직업고등학교 체제
1. 한국의 직업고등학교 체제 31
가. 한국의 중등교육 체제 31
나. 한국 디자인관련 중등직업교육 변천과정 및 현황 32
다. 한국 디자인관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34
2.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과정 36
가. 국어 40
나. 사회·역사 41
다. 디자인 일반 44
라. 시각디자인 실무 46
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과서 48
가. 국어 48
나. 사회 52
다. 국사 55
라. 디자인 일반 58
마. 시각디자인 실무 60
4. 평가 63
가. 국어 63
나. 사회 68
다. 국사 71
라. 디자인 일반 74
마. 시각 디자인 실무 77
바. 전자출판기능사 79
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83
Ⅲ.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1.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체제 86
가. 프랑스 직업고등학교 체제 86
2. 직업 바깔로레아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95
가. 프랑스어 교과 교육과정 95
나. 역사·지리 교과 교육과정 104
다. 응용예술과 예술문화 교과 교육과정 113
라. 직업바깔로레아 교육과정 129
3.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교과서 130
가. 프랑스어 130
나. 역사·지리 134
4. 평가 141
가. 프랑스어 141
나. 역사·지리 146
다. 응용예술 159
라. 직업교과 평가 164
IⅤ. 한·불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1. 한국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168
가. 특성화고 체제 168
나. 교육과정 168
다. 교과서 185
라. 평가 203
2. 프랑스 창의성 계발 수준 평가 213
가. 직업고등학교 체제 213
나. 교육과정 214
다. 교과서 228
라. 평가 232
Ⅴ. 중등직업교육 분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정책 제안
1. 창의성 계발의 방향 235
2. 정책 제안 236
가. 자격과 학위 수준 237
나. 교육과정 수준 248
다. 교과서 수준 251
라. 교사 수준 252
마. 평가 수준 254
참고문헌
- Publisher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박태준. (2010-12-22).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중등직업교육 국제비교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