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대학(캠퍼스)별 과정 운영 기준 설정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 목적 2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범위 2
1. 연구의 내용 2
2. 연구의 범위 3
제3절 연구 방법 4
1. 문헌연구 4
2. 전문가회의 5
3. 면담조사 5
4. 설문조사 5
5. 지표별 우선순위 선정 및 배점 산정 7
6. 지표 적용 시뮬레이션 7
제2장 한국폴리텍대학 관련 산업기술인력 수급현황 9
제1절 국내 산업기술인력 수급현황 9
1. 국내 산업별 기술인력 수급현황 9
제2절 한국폴리텍대학 권역별 산업기술인력 수급현황 13
1. 한국폴리텍대학 권역별 다기능 인력 수급현황 13
2. 한국폴리텍대학 권역별 기능사 인력 수급현황 15
제3절 논의와 시사점 17
제3장 한국폴리텍대학(캠퍼스) 과정 운영 현황 19
제1절 한국폴리텍대학 과정 운영 개요 19
1. 한국폴리텍대학의 성격 19
2. 한국폴리텍대학과 전문대학 간 비교 19
3. 한국폴리텍대학의 다기능과정과 기능사과정 간 비교 21
4. 한국폴리텍대학 향후 캠퍼스 과정 운영 추진 방향 22
제2절 권역별 한국폴리텍대학 과정 운영 현황 26
1. 한국폴리텍대학 다기능 및 기능사 과정 운영 현황 26
2. 권역별 다기능과정 운영 현황 29
3. 권역별 기능사과정 운영 현황 32
제3절 한국폴리텍대학 인력 양성 현황 35
1. 한국폴리텍대학 과정별(다기능·기능사) 모집 및 입학 현황 35
2. 한국폴리텍대학 과정별(다기능·기능사) 양성 및 취업 현황 37
제4절 해외 유사기관 사례 연구 41
1. 해외 사례 41
2. 사례 요약 44
제5절 논의와 시사점 45
제4장 한국폴리텍대학 과정 운영 지표 설정 47
제1절 캠퍼스별 운영과정 형태에 대한 학교 관계자 면담 결과 47
1. 면담 주요 사항 47
2. 운영과정 유형별 캠퍼스 관계자 의견 49
제2절 지표별 우선순위에 따른 지표 확정 및 지표별 배점 산정 68
1. 문헌조사를 통한 지표 선정 68
2. 전문가회의를 통한 1차 지표 수정 및 추가 70
3. 한국폴리텍대학 관계자 면담을 통한 2차 지표 수정 및 추가 71
4. AHP 기법의 설문과 분석을 통한 지표별 우선순위 선정 73
5. 지표별 배점 산정 74
제3절 논의와 시사점 75
제5장 한국폴리텍대학 신규과정 개설 시뮬레이션 77
제1절 캠퍼스별 신규과정 개설 시뮬레이션 77
1. 캠퍼스별 과정 개설 시뮬레이션 개요 77
2. 2010년도 한국폴리텍대학 캠퍼스 과정 운영 현황 기준 시뮬레이션 78
3. 2011년도 한국폴리텍대학 캠퍼스 과정 운영 확정안 기준 시뮬레이션 90
4. 시뮬레이션 결과 종합 103
제2절 한국폴리텍대학 운영과정 개설 지표 적용 방안 107
1. 절대적 기준으로의 활용 107
2. 최소 조건으로의 활용 108
제3절 논의와 시사점 109
제6장 결론 및 제언 111
제1절 결론 111
제2절 제언 113
참고문헌 115
부록
[부록 1] 면담 질문지 119
[부록 2] AHP 설문지 121
[부록 3] AHP 설문 결과 분석 데이터 140
- Publisher
- 한국폴리텍대학,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성. (2010-12-15). 한국폴리텍대학 대학(캠퍼스)별 과정 운영 기준 설정.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