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와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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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선태변숙영김종우장명희허영준김태민
Publication Year
2011-06-30
Created
2011-06-30
Keyword
특성화 고등학교교육과정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4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특성화 고등학교의 체제 및 학과 개편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해당 학교의 전공 분야가 현재 제시되고 있는 특성화고 계열 구분에 대한 적합하지 못한 문제점과 실태를 파악하고 계열 재구조화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특성화 고등학교의 계열 재구조화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 각론에서의 계열 명칭 구분, 학과 및 전문 교과 편제, 운영 및 적용 방안 등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요약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및 절차 3
II.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 및 교육과정 개정 배경 7
1.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현황 및 계열 재구조화 관련 연구 7
2. 산업 및 직업교육 관련 분류 체계 변화 15
3.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연계된 교육과정 22
4. 특성화고 학생의 특성에 기반한 2009 교육과정 각론 개정 방향 28
III.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를 위한 요구 분석 65
1. 주요국의 교육 체제 및 계열 구분 현황 65
2.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구조의 문제점 및 요구 분석 90
3. 특성화 고등학교의 환경 변화 분석 103
IV. 교육과정 각론 개정 및 제시 체제에 관한 요구 분석 127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27
2. 계열 구조 및 교육과정 성격에 관한 의견 128
3. 계열별 기준 학과 및 전문 교과 142
4. 교육과정 각론 제시 체제 154
V.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에 따른 교육과정 적용(개선) 방안 175
1.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 전제 조건 175
2.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분류(안) 176
3.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구조화에 따른 학과(안) 181
4.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193
5. 특성화 고등학교의 계열별 전문 교과 편제(안) 224
VI. 정책 건의 및 제언 237
1. 정책 건의 237
2. 제언 238
참고문헌 243
[부 록 1] 델파이 위원 명단 249
[부 록 2] 1차 델파이 조사지 253
[부 록 3] 2차 델파이 조사지 265
[부 록 4] 3차 델파이 조사지 279
[부 록 5] 마이스터고ㆍ특성화고 2009 개정 교육과정 각론 개정 및 제시 체제에 관한 설문지 291
[부 록 6] 국가기술자격의 직무 분야 및 국가기술자격의 종목(기술ㆍ기능/서비스분야) 311
[부 록 7] NCS 계열 구조화에 따른 학과 신설(안) 323
Publisher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선태. (2011-06-30).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와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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