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성공패키지 대상자를 중심으로 취약계층의 특성과 취업경로 및 훈련성과를 분석하고 취약계층의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취약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 현황 및 취업성과를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셋째, 취약계층 대상 훈련프로그램 효과 등 외국사례를 분석한다. 넷째, 효율적인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부처 간·기관 간 협력 및 개편방안을 제시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나영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4 제3절 용어의 정의 5 제2장 취약계층 노동시장 정책과 직업교육훈련의 역할(나영선) 7 제1절 취약계층 노동시장 정책 7 1. 취약계층의 특성 7 2. 근로빈곤층 노동공급 및 수요 정책의 특성 12 제2절 취약계층 직업교육훈련의 역할 16 1. 적극적 노동시장대책으로서 직업교육훈련 16 2. 직업교육훈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 19 제3절 분석틀의 구성 22 제3장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의 실태와 성과(김혜원) 25 제1절 배경 25 제2절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의 개요 27 1. 제도 설계의 주요 특징 27 2. 통합적 고용지원 29 3. 민간자원의 개방적 활용 31 제3절 자료 특성 및 참여자 특성 32 제4절 취업지원경로 분석 35 1. IAP 수립자 및 지원경로별 참여자 분포 35 2. 인적 특성별 지원경로 유형 비교 37 제5절 취업지원의 성과 45 1. 인적 특성별 취업성과 45 2. 지원 과정별 취업성과 49 제6절 정책과제 53 제4장 취약계층 직업교육 훈련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방안(오영훈) 57 제1절 배경 57 제2절 취약계층의 직업교육훈련 경험 58 1. 현황 58 2. 접근성과 참여 장애요인 60 제3절 취약계층 직업교육훈련 운영 실태 62 1. 취약계층 직업훈련 관련 사업 62 2. 직업훈련 운영 체계 66 3. 실업자 직업훈련 참여 현황 68 4. 취약계층 직업훈련 성과 71 5. 취약계층 훈련의 문제점 74 제4절 정책과제 75 제5장 영국과 독일의 저임금 노동자에 대한 직업교육훈련의 효과(정주연) 81 제1절 배경 81 1. 두 나라의 저임금 노동자의 실태 82 2. 영국과 독일의 비교 84 제2절 각국의 직업교육훈련 정책과 저임금 노동자 95 1. 영국의 정책 96 2. 독일의 정책 104 3. 영국과 독일의 비교 107 제3절 각국의 저임금노동자 직업교육훈련 효과 109 1. 영국의 효과 109 2. 독일의 효과 115 3. 영국과 독일의 비교 117 제4절 시사점 118 제6장 취약계층 훈련 고용 복지 통합 전달체계 개선방안(나영선) 121 제1절 배경 121 제2절 서비스통합 전달체계 개선방안 122 1. 정부지원 일자리전달체계의 특성 122 2. 서비스통합 전달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 124 3. 훈련 고용 복지 서비스통합 외국사례 125 4. 서비스연계 통합방안 133 제3절 직업교육훈련 전달체계 개편방안 136 1. 고용센터를 통한 전달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 136 2. 훈련대상집단별 전달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 138 3. 취약계층 전달체계 개편방안 141 제4절 정책과제 147 제7장 결론(나영선) 151 제1절 요약 151 제2절 제언 154 참고문헌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