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교육격차 분석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n Analysis on the Education Gap in Seoul
Author(s)
유한구이혜숙
Publication Year
2011-02-10
Created
2011-02-10
Keyword
학교교육 격차교육격차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45
Abstract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격차의 개념을 분명히 한다. 교육격차는 교육불평등 현상을 나타내는 일상적인 용어이다. 현재 교육격차의 의미는 대체로 학력격차, 그것도 학업성취수준의 격차를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학업성취도의 격차를 교육격차로 파악하는 이유는 학업성취도가 교육결과 요인 중에서 비교적 계량화하기 쉽고, 대학진학과 같이 개인의 사회이동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불평등 현상을 지칭하는 교육격차는 단순히 학업성취수준의 격차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한 교육격차의 개념은 교육의 투입-과정-산출 요인의 격차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사회 계층에 따른 교육격차를 파악하기에 앞서 교육격차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분명히 할 필요기 있다.
둘째, 교육격차의 실태를 파악한다. 교육격차를 교육결과로서 학업성취수준의 격차로 한정한다면,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학업성취수준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실제 초·중·고등학교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의 격차가 어느 정도 심각한가에 대한 실태파악이 이루어진 연후에 그 원인과 대책에 대한 논의가 가능하다.
셋째, 학교간의 교육격차가 어떤 요인에 의해 주로 나타나는가를 파악한다. 학교간의 교육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정배경, 개인특성, 학교특성 등을 변수로 투입하여, 어떤 요인의 영향이 주로 학교간 교육격차를 구성하는데 주로 작용하는가를 파악한다.
Table Of Contents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격차의 개념 5
2. 학교효과연구 6
3. 지위획득과정연구 12
4. 선행연구와 교육격차 분석의 의미 1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자료 19
2. 연구방법 21
가. 교육격차의 실태분석 21
나. 학교교육의 격차 분석 23
IV. 서울시 학교교육의 실태와 격차분석
1. 학교교육의 결과 31
가. 학업성취도 31
나. 학교생활 만족도 34
다. 정의적 특성 36
2. 학습활동 39
가. 수업태도 및 수업분위기 40
나. 학습전략 44
다. 여가시간 46
라. 보충학습 48
3. 가정배경 49
가. 사회경제적 배경 50
나. 교육지원 52
4. 학교운영 54
가. 교장의 학교운영 54
나. 교사 56
5. 학교교육 격차 분석 59
가. 변수의 특성 60
나. 다층모형 분석결과 65
V. 요약 및 결론
1. 요약 77
2. 결론 79
참고문헌 83
Publisher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유한구. (2011-02-10). 서울특별시 교육격차 분석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