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영동중학교

Metadata Downloads
Author(s)
한국직업능력개발원
Publication Year
2010-12-31
Created
2010-12-31
Keyword
진로교육교과통합 진로교육연구학교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교과활동과 연계한 진로교육활동을 통하여, 자기 이해 및 개발, 일과 직업에 대한 이해 및 가치관 형성, 진로 목표 의식, 진로 선택의 요령, 건전한 직업 윤리관 확립 등의 올바른 진로 의식을 고취시키고,
나. 수업내용과 연계된 다양한 직업관과 진로의식 및 진로발달에 관한 관련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추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진로 선택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다.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진로지도 관련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에 나아갈 자신의 진로선택에 대한 유연성을 길러주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연구학교 운영 개요 1
1. 연구학교 운영 필요성 3
2. 연구학교 운영 목적 5
3. 연구학교 운영 추진 전략 7
4. 연구학교 운영 기대효과 8
Ⅱ. 연구학교 운영 내용 9
1. 중학교 교육과정상의 특징과 진로교육의 관계 11
2. 연구학교 특징 및 배경 13
3. 연구학교 운영 과정 14
가. 연구학교 운영 준비 내용 14
나. 교과통합 진로교육 적용 교과목 및 현황 15
다. 운영 교사 조직 및 일정 17
라. 창의적 자료 개발 18
4. 연구학교 운영 문제점 및 개선사항 19
가. 교과통합 진로교육 연구학교 운영의 문제점 19
나. 학교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19
Ⅲ. 연구학교 운영 성과 21
1. 설문지 조사 결과 23
가. 일반적 현황 23
나. 가장 재미있는 교과목 24
다. 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경험 25
라. 교과와 함께 배우는 진로교육 27
마. 진로교육역량 31
바. 교과통합 수업에 따른 학생의 학습동기 및 진로개발 인식 변화 35
2. 교과통합 진로교육 자료개발 41
가. 창의적 자료개발 현황 42
나. 창의적 자료개발 전략 42
다. 창의적 자료개발 내용 43
3.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모델 제언 56
참고문헌 57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0-12-31).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영동중학교.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