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2004), CEDEFOP(2004) 등에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적절한 career guidance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도 학생 및 성인 대상 진로 지도 정책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최동선 외, 2008; 임언 외, 2005)되었다. 우리나라의 숙련 수급 관련 연구는 거시적 정량적(quantitative) 인력수급 전망 차원에서 주로 수행되었는데, 우리나라 숙련 수급 전망의 정책적 유용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면서 숙련 수급 전망 연구의 방법론적 측면에서 개선도 필요하다고 느낌에 따라 우리나라 숙련 수급 전망 연구의 개선 방향을 심층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