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산업체 수요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emand of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in Industry
Author(s)
김형만이상준이의규김해동장창원
Publication Year
2000-03-30
Created
2000-03-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8
Abstract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는 과거 경제성장 과정에서 실업계 고등학교의 변천 과정과 최근의 실업계 고등학교의 상황에 관하여 주로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두 번째는 미시적 관점에서 개별 사업체의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와 관련하여 고용, 수요, 고용주의 평가 등에 관한 것으로 사업체 실태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는 거시적 관점에서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에 대한 산업체 수요를 전망하였다. 마지막은 산업체 수요에 대한 분석 및 전망 결과에 기초하여 실업계 고등학교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emand for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 in the industry as the ground which is requisite for judgement whether decision maker decreases or increases the scale of vocational high school in Korea on the basis of the demand analysis.
In this study, we used collected survey data and statistical data for analyzing the demand of vacational high school graduate from the industry and collected idea in relation with the improvement direc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from experts. The analysis by the survey data was to discuss the process that the firm hires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
...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3. 연구 방법 5
4. 연구 범위 및 한계 10

Ⅱ. 경제환경 변화와 수요 분석의 틀 11
1. 산업구조 변화와 실업계 고등학교 인력배출 11
2. 최근 실업계 고등학교의 상황 21
3. 산업수요 분석의 틀 28

Ⅲ. 사업체 실태조사 결과 37
1. 조사결과의 개요 37
2.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고용실태 40
3.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수요 63
4.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에 대한 평가 85

Ⅳ.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 수요전망 93
1.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수급 현황과 특성 93
2. 산업체 수요 전망 114
3. 노동력의 공급제약과 산업체 수요의 추세 122

Ⅴ. 실업계 고등학교의 대응방향 127
1. 산업체 수요 변화에 대응방향 127
2. 실업계 고등학교의 질적 개선 방향 132
3. 노동력의 공급제약 완화 134

Ⅵ. 결론 및 제언 141
1. 요약 및 결론 141
2. 제언 143

참 고 문 헌 147

ABSTRACT 151

부 록 155
부록1. 부 표 155
부록2. 설문조사 169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형만. (2000-03-30).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산업체 수요에 관한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