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정책연구는 지난 30년간(1975년~2004년) 한국의 경제성장과정에서 교육부문별(초등·중등·고등교육) 역할을 추정하고 정책과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방법은 첫째, 신고전학파 Solow의 외생적 경제성장이론을 접목한 Cobb-Douglas 모형을 확장하여 1인당 경제성장을 위한 생산 요소간 역할 추정을 위해 내생성장모형을 제시하였다. 둘째, 자료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동 아시아 7개국 자료를 바탕으로 시계열 및 횡단면 자료를 블록으로 구축하여 앞의 내생성장모형을 이용하여 pooling방법으로 1인당 경제성장에 물적자본, 단순노동력, 인적자본, 지적자본(R&D), 초기년도의 기술수준 등의 기여 분을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