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적 학습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 정상화 방안 : EBS 수능방송의 안정적 정착과 보충학습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 Author(s)
- 김선태
- Publication Year
- 2004-10-01
- Created
- 2004-10-01
- Keyword
- e-learning; 직업교육; 참여적 학습 체제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91
- Abstract
- 최근 일자리 불일치 현상 심화 및 국가균형발전체제 구축 등에 따라 직업교육의 역할 재정립 요구 등이 증대되고 있다. 직업교육훈련 기관의 단순 기능 습득 위주, 자격증 취득 중심의 반복적·문제풀이식 교육 훈련은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저하시켜 지식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 특히, 일반 인문교육에 비해 직업교육훈련 대상자는 소득격차, 학습 준비도 차이 등으로 낙인효과(스티그마 이팩트)가 가중됨에 따라 저소득 계층의 대물림을 야기하고 사회 통합을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는 각종 대책을 제시하고 있으나 우선 순위에서 밀려난 직업교육에 대한 정책 추진 논리 부재로 직업교육기관의 정체성 와해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e-learning 학습체제에 따른 장기적 청사진 미흡과 직업교육기관 운영 모델 미확립 등으로 정책 추진상의 어려움이 노정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참여적 학습 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 정상화 방안에 터해 e-learning 학습체제를 기반으로한 EBS 수능 강의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보안 방향과 보충학습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제시한 참여적 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제언은교육인적자원부가 구안하고 있는 직업교육 경쟁력 강화방안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방향 수정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Table Of Contents
- Ⅰ. 논의 배경 및 목적 1
Ⅱ. 정부정책 추진 현황에 대한 분석 2
Ⅲ. 정부정책 추진결과 및 문제점 분석 7
Ⅳ. 참여적 학습체제구축 방향 설정을 위한 제언 19
참고 문헌 26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선태. (2004-10-01). 참여적 학습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 정상화 방안 : EBS 수능방송의 안정적 정착과 보충학습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 Type
-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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