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학교 기초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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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기홍
Publication Year
2004-11-01
Created
2004-11-01
Keyword
기초직업교육평생직업능력개발체제초등중등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95
Abstract
정부는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을 수립·공포하면서 4대 영역 16개 분야의 추진과제를 설정하여 2005년까지 달성할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중에서 평생직업능력개발체제 구축으로 초·중등 단계의 기초직업교육 강화를 계획하고 있지만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시행을 통한 기초직업능력 강화 정도만 제시하고 있어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정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미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일관되게 단계별 심화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기초직업교육 내용이 교육과정의 일부로 제공된다면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기초직업교육의 중요성과 개념 정의, 초·중등학교 기초직업교육 실태 분석에 기초하여 기초직업교육 체제 구축과 이에 따른 추진 과제에 대해 논했다. 제시된 방안들은 초·중등학교 기초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able Of Contents
Ⅰ. 기초직업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에 대한 정의 1
Ⅱ. 초·중등학교 기초직업교육 실태 분석 6
Ⅲ. 초·중등학교 기초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12
참고문헌 2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기홍. (2004-11-01). 초·중등학교 기초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Type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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