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단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진로지도 현황 및 정책과제
- Author(s)
- 이지연
- Publication Year
- 2004-12-01
- Created
- 2004-12-01
- Keyword
- 특수교육; 직업재활; 중등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2999
- Abstract
- 본 연구는 사회생활로의 첫 발을 디디지 않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삶의 질과 만족을 지원하는 진로지도의 교육적 활동이 바로, 장애를 극복하는 직업재활과 사회통합지향의 철학과 일맥상통하며, 이때 국가와 사회는 의무적으로 개인의 장애특성에 따라 진로개발을 지원하는 차별 없는 진로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책무를 강조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란 용어로 출발하였다. 이 정책제안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진로지도 현황을 학교·교사·학부모·그리고 수요자인 학생(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379명) 대상의 심층 면접과정을 종합하여 국가가 지향해야 하는 4대 우선 정책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진로지도와 관련된 이해관계자(stakeholders), 즉, 정부·학교·기업·지역사회·연구기관이 실현해야 하는 세부 지원 방안을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추진 주체별 긴급성을 표시하여 제안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Ⅰ. 문제인식 및 목적 1
Ⅱ. 장애 개념과 진로선택?발달이론의 관점 3
Ⅲ. 중등단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학교졸업 후 진로현황 및 문제점 7
Ⅳ. 중등단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진로지도 현황 및 문제점 9
Ⅴ. 중등단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진로지도 정책 과제 18
참고문헌 24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지연. (2004-12-01). 중등단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진로지도 현황 및 정책과제.
- Type
-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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