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주요국의 직업기초능력 지원 실태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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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정표
Publication Year
2005-03-24
Created
2005-03-24
Keyword
대학생·작업기초능력일본미국영국호주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04
Abstract
직업기초능력은 지식기반경제 및 기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이나 국가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개인들이 평생 고용을 보장받기 위해 습득해야 할 필수적인 핵심능력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에 주요 선진국들은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제고를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다양한 정책 및 제도 지원을 통해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위한 대학 차원의 노력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서 이 글은 영국, 미국, 호주, 일본에서의 대학생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운영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우리나라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을 제고시켜 나갈 수 있는 정책 및 제도적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Ⅱ. 주요국의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지원 실태 분석 4
1. 영국: 직업기초능력 프로젝트(key skills projects)
2. 미국 : 능력중심의 교육과정(ability-based curriculum)
3. 호주 : 졸업생능력평가시험(Graduate Skills Assessment) 및 대학 지원 프로그램
4. 일본: 취직기초능력지원사업(Yes-Program)
Ⅲ. 각국 비교 및 시사점 15
Ⅳ. 결론 20
참고문헌 22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정표. (2005-03-24).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주요국의 직업기초능력 지원 실태 비교 연구.
Type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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