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직업교육 개혁 동향 : ‘14~19세’를 중심으로
- Author(s)
- 박윤희
- Publication Year
- 2005-12-01
- Created
- 2005-12-01
- Keyword
- 영국; 직업교육 체제; ‘Curriculum 2000'; ‘14~19세; 자격제도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11
- Abstract
- 이 연구는 영국이 청소년들의 고용가능성(employability)을 높이고 인적자원개발을 통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일환으로 14~19세 대상의 직업교육제도를 어떻게 개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개혁 실행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거쳐 새로운 개혁안을 수립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며, 이러한 개혁의 움직임과 특징들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중등단계 직업교육 발전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영국의 직업교육 개혁의 실태를 분석하고, 개혁의 특징과 우리나라에 줄수 있는 시사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Ⅱ. 영국의 직업교육 체제 2
Ⅲ. 영국의 직업교육 개혁 배경 및 ‘Curriculum 2000' 3
Ⅳ. ‘14~19세 교육과정 및 자격제도 개혁’의 새로운 접근 12
Ⅴ. 영국 직업교육 개혁의 특징에 대한 논의 18
Ⅵ. 요약 및 결론 24
참고문헌 26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려개발원
- Citation
- 박윤희. (2005-12-01). 영국의 직업교육 개혁 동향 : ‘14~19세’를 중심으로.
- Type
-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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