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주의 해소와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자격제도의 과제
- Author(s)
- 이동임; 박동열; 김환식
- Publication Year
- 2006-06-20
- Created
- 2006-06-20
- Keyword
- 학력주의; 평생학습사회; 자격제도; 자격제도 추진과제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18
- Abstract
- 학력주의 해소와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도적 뒷받침이 되어야 하나, 무엇보다 자격제도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제도 중 하나이다. 자격제도 가 이러한 역할을 하기 위해선 자격 본래의 주요한 기능인 신호기능, 선도기능, 선별기능 등이 제대로 발휘되어야하며, 한편 자격의 범주에는 교육자격도 함께 포함되어져야 한다. 본 글은 자격제도가 기존에 만연하던 학력주의를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로 이행하면서 평생학습을 촉진하도록 제도의 방향성과 세부과제를 찾고 아울러 세부추진체계(로드맵)을 제시한다.
- Table Of Contents
- Ⅰ. 문제제기
Ⅱ. 자격의 개념 기능 및 유형
Ⅲ. 학력주의 해소 및 평생학습사회 구현과 자격과의 관계
Ⅳ자격제도 세부과제와 추진체계
참고문헌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동임. (2006-06-20). 학력주의 해소와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자격제도의 과제.
- Type
-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