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교육과정 내에서 진로교육이 운영되고 있는 현황 개관 · 진로개발 역량의 개념 정의 및 하위 요소에 관한 논의 검토.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해서는 교과와 통합하고자 하는 진로교육의 요체, 즉 핵심 교육 목표와 내용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가 정해져야 함. 진로교육은 진로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체계적 활동의 총칭이라 정의할 때, 여기서 말하는 진로 개발 역량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진로교육의 목표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개념 정의, 그 하위요소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고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경우, 가능태로서 나타날 수 있는 모형에 대한 검토와 함께 마지막으로, 역량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실제로 운영되기 위한 과제들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Ⅰ.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필요성 1 Ⅱ.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의 위치 3 Ⅲ. 진로개발 역량의 개념 및 하위 요소 8 Ⅳ. 교과통합의 유형 및 원칙 15 Ⅴ. 향후과제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