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개혁정책의 공과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Merits and Demerits of Reform Policy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uthor(s)
임천순김영화신현석김주섭
Publication Year
2000-06-10
Created
2000-06-1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을 개발·활용하기 위해 지금까지 정부가 이끌어 온 주요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공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추진하게 된 배경 그러한 정책이 결과적으로 어느 정도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에 대한 일차적인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만약 정책의 추진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면 원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입안된 주요 정책의 추진 및 시행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도 함께 규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제까지의 직업교육훈련 정책에 대한 교훈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인적자원개발정책 방향에 대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rits and demerits of selecte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olicy led by government until recently, and to derive meaningful policy implications from the analysis.
For this, we reviewed related literatures focusing on the background, the process, and disputed point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olicies. Also,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surveying experts and policymakers about the merits and demerit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Table Of Contents
연구요약

Ⅰ. 서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내용 및 방법 2
3.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6

Ⅱ. 이론적 배경과 공과연구의 접근 7
1. 인적자원개발의 관점과 교육정책의 접근 7
2.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훈련 기능에 대한 주요 관점 8
3. 직업교육훈련 정책 공과연구의 접근 11

Ⅲ. 실업계 고교와 중등직업교육 정책 17
1. 중등 직업교육 정책의 변화 18
2. 주요 정책사례 25
3. 시사점 40

Ⅳ. 전문대학·개방대학단계의 직업교육 정책 43
1. 전문대학의 직업교육 정책 44
2. 개방대학의 직업교육 정책 63

Ⅴ. 정원정책과 대학단계의 인적자원개발정책 79
1. 대학정원정책의 변화 및 주요 정책사례 79
2. 시사점 107

Ⅵ. 직업훈련을 통한 인적자원개발정책 111
1. 직업훈련 정책의 변화 111
2. 주요 정책사례 117

Ⅶ.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공과에 대한 의견조사 139
1. 전문가 의견조사 139
2. 현장담당자 설문 149
3. 시사점 156

Ⅷ. 요약 및 시사점 159
1. 요약 159
2. 시사점 164

참고문헌 17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임천순. (2000-06-10). 직업교육 개혁정책의 공과분석.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