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일반계 고교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임언
Publication Year
2008-09-24
Created
2008-09-24
Keyword
고등학교 교사내러티브진로교육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30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들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그들이 진로교육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실행하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부딪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교과로서의 진로교육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진로교육을 타 교과와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사들의 진로교육 실행을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것이 드러내는 교육적 함의가 무엇인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진로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지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2장 연구 방법 2
제3장 두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이야기 4
제4장 진로교육의 목표와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9
제5장 결론 및 논의 1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임언. (2008-09-24).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일반계 고교를 중심으로.
Type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