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국가 진로개발 역량과 적용 프로그램 사례 분석 : Blueprint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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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정윤경
Publication Year
2008-09-30
Created
2008-09-30
Keyword
진로개발 역량진로개발지침교육과정 내 진로교육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31
Abstract
진로교육은 국가 인적자원 개발과 개인의 생애 진로개발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변화하는 직업세계와 노동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학생들의 진로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의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선진국들은 국가 수준의 진로개발 역량 및 관련 지침을 개발하여 학교 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청소년의 진로개발 역량 제고에 기여하고 있어 이러한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캐나다에서의 국가 수준의 진로개발 역량의 개념, 적용 프로그램 및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진로개발 역량 개발과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향에 대한 정책 및 제도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Ⅰ. 캐나다의 진로교육 체계 1
Ⅱ. 국가 진로개발 역량: Blueprint 5
Ⅲ. 적용 프로그램 및 사례 11
Ⅳ. 종합 및 시사점 22
참고문헌 24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정윤경. (2008-09-30). 캐나다의 국가 진로개발 역량과 적용 프로그램 사례 분석 : Blueprint를 중심으로.
Type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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