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진로교육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전문계 고교를 중심으로
- Author(s)
- 김나라
- Publication Year
- 2008-11-30
- Created
- 2008-11-30
- Keyword
- 진로교육; 내러티브 탐구; 전문계; 전문계 고교; 전문계 고교 교사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33
- Abstract
- 이 연구는 전문계 고교 교사 세 명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진로교육을 하면서 경험한 것을 탐구하였다. 크게 전문계 고교 교사의 진로교육 이야기와 전문계 고교 교사의 진로교육 경험 분석으로 논의를 이끌어갔다. 진로교육 이야기에서는 전문계 고교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진로교육의 어려움, 진로교육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진로교육 경험 분석에서는 중학교 단계에서의 진로교육의 중요성, 교과통합 및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의 효과성, 진로교육 담당인력으로서의 담임교사의 중요성, 학부모-학생-교사의 삼위일체의 주제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Ⅱ. 연구 방법 3
Ⅲ. 전문계 고교 교사의 진로교육 이야기 5
Ⅳ. 전문계 고교 교사의 진로교육 경험 분석 15
Ⅴ. 결론 및 논의 28
참고문헌 3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나라. (2008-11-30). 교사의 진로교육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전문계 고교를 중심으로.
- Type
-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