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진로상담 장기내담자 유형 및 효과적 상담 접근방식 探索
- Author(s)
- 이지연; 정숙영; 방혜진
- Publication Year
- 2009-09-30
- Created
- 2009-09-30
- Keyword
- 장기내담자; 진로상담; 커리어넷; 사이버 진로상담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40
- Abstract
- 이 연구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상담매체가 점차 다양해지고 사이버 진로상담의 유용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그 이용패턴이 변화되는 것에 주목하여 “어떻게 사이버 진로상담의 한계점을 극복하면서 효과적인 방식으로 장기내담자의 진로 문제를 도와줄 수 있는가?” 그리고 “무엇이 사이버 진로상담 장기내담자의 유형과 특징인가?”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를 위하여 커리어넷 사이버 진로상담 이용자 중 3회 이상 상담을 신청한 장기내담자 717명을 대상으로 1999년~2008년까지 총 3,577건 사례를 양.질적으로 분석하였다. .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이 연구는 사이버 진로상담자 요구 역량적 측면과 사이버 진로상담 기능을 갖춘 진로정보망 개발 및 운영 등에 관한 정책 시사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Ⅰ.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Ⅱ.이론 및 선행연구 3
1.선행연구 3
2.개념 정의 6
Ⅲ.연구방법 7
1.연구 대상 7
2.연구 절차 7
3.자료 처리 11
Ⅳ.연구결과 12
1.장기내담자 기초 통계 12
2.장기내담자 유형별 심층 분석 13
3.장기내담자 유형별 진로상담 호소문제 및 변화추이17
4.장기내담자 유형별 특징 및 효과적 상담접근방식21
Ⅴ.논의 및 정책 제언 28
1.논의 28
2.정책 제언 30
참고문헌 3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지연. (2009-09-30). 사이버 진로상담 장기내담자 유형 및 효과적 상담 접근방식 探索.
- Type
-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