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수와 인재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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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은상
Publication Year
2011-08-31
Created
2011-08-31
Keyword
행복인재개발행복지수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48
Abstract
1990년대 아마르티야 센(Amartya Sen)은 ‘삶의 질’을 발전의 잣대로 사용할 것을 제안함.

센이 주장한 수준 높은 삶의 질이란 기능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자유를 가지고, 충분한 수명을 누리며 경제생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정치적으로 자기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함

삶의 질 지표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것이 행복지

행복지수를 높이는 중요한 과제에 대한 HRD의 역할은 무엇인가?

개인적 차원에서는 유년기 이전의 행복소질을 계발하기 위해 부모의 태교, 3살까지 부모의 정성어린 보살핌, 가치관과 욕망충족의 균형도, 나아가 행복훈련을 비롯한 가정에서의 보살핌과 가르침이 중요한 과제로 여겨짐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발굴하고 장점을 토대로 삶을 설계하는 쪽으로 유도하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자신의 장점과 꿈을 토대로 하는 교육으로 방향을 잡아야 함

기업에서는 행복감 증진을 위한 제도 도입하여 종업원의 행복지표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종업원의 행복지수를 향상시킬 여러 가지 방안을 연구하여 실행할 필요 있음

정부는 행복지표를 개발하여 이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정책 입안시에도 우선적으로 행복지표를 고려하여 행복 경제, 웰빙지수 혹은 개념을 중시할 필요가 있음
Table Of Contents
Ⅰ. 들어가는 말 1
Ⅱ. 인재개발의 새 테마:개인의 행복 방정식 4
Ⅲ. 국가별 지표와 행복의 결정요인 9
Ⅳ. 결론 및 제언 23
참고문헌 26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조은상. (2011-08-31). 행복지수와 인재개발.
Type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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