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학생 맞춤형 교육: 초중등 단계의 진로교육
- Author(s)
- 서유정
- Publication Year
- 2012-02-27
- Created
- 2012-02-27
- Keyword
- 진로교육; 영국; 학생 맞춤형 교육; 산학연계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50
- Abstract
- 진로교육이 개개인의 특성과 흥미를 강조하는 반면, 국내의 교육은 여전히 획일화된 형태로 운영되어 진로교육의 목적과 상충되고 있음. 대부분의 학생들이 본인의 흥미나 적성과는 관련 없는 많은 교과 교육을 받고 있으며, 문과와 이과의 선택 외에는 학생의 선택이 교과 교육에 반영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움. 진로교육 역시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활동을 하는 형태가 많으며, 심지어 체험형의 진로교육인 학생직업체험 조차도 학생의 선호 직업군을 반영하지 않은 채, 학교?단위 혹은 학급 단위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음. 여러 선진국에서는 교과교육에서부터 학생이 과목을 직접 선택하도록 하고 학생의 선택을 적극 반영하는 맞춤형의 교육 방식을 적용하고 있음. 여기에서는 그 중 영국의 맞춤형 교육 체계를 소개하고, 국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함.
- Table Of Contents
- Ⅰ. 학생 맞춤형 교육의 배경 1
Ⅱ. 영국 맞춤형 교육의 현황 3
Ⅲ. 종합과 시사점 14
참고문헌 16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서유정. (2012-02-27). 영국의 학생 맞춤형 교육: 초중등 단계의 진로교육.
- Type
-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