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총론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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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명희이용순김선태옥준필박동열최동선백경선이병욱이광호오승균이지윤
Publication Year
2014-04-30
Created
2015-01-1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7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체제, 교육과정·교과서 개발 및 운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NCS에 기반한 국가수준의 고교 직업교육과정 체제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첫째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개정 방향을 탐색하고, 둘째 NCS 기반 교육과정 총론 체제를 개발하며, 셋째 현장 직무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과정의 즉시 적용 체제를 개발하고, 넷째 NCS에 기반하여 계열 및 기준학과, 전문교과의 재구조화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Ⅰ. 서 론_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Ⅱ. 고교 직업교육과 직업교육과정 국내외 동향 분석_11
1. 고교 직업교육 현황과 정책 동향 11
2. 국내 고교 직업교육과정 변천 24
3. 외국의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운영 사례 44
4. 교육과정 개정의 국내외 동향 62
Ⅲ.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_71
1. 고졸자 취업 현황 분석 71
2. 현행 교육과정 기준학과 및 설치학과와의 관계 분석 91
3. NCS와 2009 개정 교육과정 전문교과와의 관계 분석 102
Ⅳ.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총론(안) 개발_127
1.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현행 교육과정의 한계 127
2.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총론 개정 방향 및 주요 내용 138
Ⅴ. 정책 제언_175
참 고 문 헌_179
부 록_185
1. 국가기술자격과 연계된 학과별 취득 가능 자격증 현황 185
2. 특성화고 인정도서 실태 및 특성 분석(2006~2011) 199
Publisher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장명희. (2014-04-30).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총론 개발 연구.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발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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