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장명희이용순김선태옥준필박동열최동선백경선이병욱이광호오승균이지윤
Publication Year
2014-04-30
Created
2015-01-1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72
Abstract
본 연구는 NCS에 기반한 국가 수준의 고교 직업교육과정 체제를 체계화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총론 개발 이후 전문교과 각론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와 내용 기준 개발 등 각론 개발 방향을 설정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_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Ⅱ. NCS 기반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을 위한 배경 탐색_7
1.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고교 직업교육 정책 동향 7
2.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학습 모듈 개발 13
3. 2015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체제 재구조안(총론) 17
Ⅲ. 국내․외의 교과 교육과정 관련 내용 체제 분석_41
1. 현행 고교 직업교육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제 분석 41
2. 현행 직업능력개발훈련 기준 내용 체제 분석 47
3. 핀란드의 고교 직업교육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제 분석 51
Ⅳ. NCS 기반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_61
1. NCS 기반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61
2. NCS 기반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와 내용 기준 62
Ⅴ. 정책 제언_107
참 고 문 헌_111
Publisher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장명희. (2014-04-30).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발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