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관광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목적과 역할에 부합하도록 관광전문 인력 양성 교육기관을 평가하고, 더 나아가 3개 분야별(관광해설사, 관광통역안내사, 의료관광마케터) 중장기 교육체계를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관광전문인력 역량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수립하는 데 일조하고자 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부 연구 개요 제1장 서 론_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2 제2장 관광전문인력 교육 사례 분석_14 제1절 국내 사례 14 제2절 국외 사례 38 제2부 교육기관 평가 제1장 평가 방법 및 평가 기준_53 제1절 평가 방법 53 제2절 평가 기준 62 제2장 평가 대상 분석_67 제1절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 개요 67 제2절 교육기관 70 제3절 교육과정 97 제3장 평가 결과 분석_122 제1절 교육기관 평가 결과 122 제2절 교육과정 평가 결과 141 제3절 2009년, 2010년 평가 결과 비교 155 제3부 관광전문인력 교육체계 수립 제1장 교육체계 수립 연구 개요_165 제1절 이론적 배경 165 제2절 관광전문인력 교육체계 수립 절차 및 방법 170 제2장 교육체계 수립 결과_181 제1절 기본 방향 181 제2절 관광해설사 183 제3절 관광통역안내사 200 제4절 의료관광마케터 209 제5절 소결 219 제4부 관광전문인력 교육의 발전을 위한 추진 방안 및 정책 제언 제1장 발전 방안 도출을 위한 요구 분석_228 제2장 교육체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추진 방안_233 제3장 관광전문인력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_258 부록_269 [부록 1]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 세부 평가 기준 271 [부록 2]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세부 평가 기준 272 [부록 3] 관광전문인력 교육기관 교육과정 피드백 273 [부록 4] 관광전문인력 교육과정 이수자 만족도 조사지 287 [부록 5] 관광전문인력 면담 결과 289 [부록 6] 교과목 프로파일 297 참고 문헌_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