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전국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교 경영 및 교수·학습 연구대회 우수사례 : 공업계열
- Alternative Title
- Operation of National Competition on Management, Teaching, and Learning of Specialized and Meister High School in 2013 (Collection of Good Practices: Technical)
- Author(s)
- 이용순; 홍선이; 김민규; 김미재
- Publication Year
- 2014-02-28
- Created
- 2015-02-04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091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홀리스틱 패러다임(Holistic Paradigm)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의 바람직한 변화를 유도하는 데 있으며, 또 학생 각 개인의 흥미, 적성, 능력에 따라 지식, 기능을 제고하고 꿈과 끼를 키워 장래에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행복한 전문직업인'이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SWOT 분석 및 설문(교사, 학생)을 통하여 연구의 환경 특성을 파악한다.
나. 홀리스틱 패러다임의 이론적 배경과 관련 용어를 정리한다.
다. 홀리스틱 패러다임을 활용한 수업 모형을 구안한다.
라. 단원을 선정하고 교과 특성을 분석한다.
마. 수업 설계서 및 수업 지원 자료를 제작한다.
바. 구안한 수업 모형에 따라 수업(실습) 적용 및 현장 체험 학습을 진행하고 평가 한다.
사.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모둠별 발표회를 갖고 학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한다.
아. 공개 연구 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 모형을 검증한다.
자. 수업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학습자의 변화 및 수업 효과를 진단한다.
차. 일반화를 위한 자구 노력과 함께 일반화 방안을 제시하고, 연구 결과를 정리한다.
- Table Of Contents
- <교수 · 학습 분과 공업 계열>
■ 홀리스틱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한 직업교육 교수학습 모형 구언 적용-창의·인성 교육을 접목한 현장 중심의 건설재료 실습수업
박태인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 1
■ 협동학습 기반 SSS 수업 모형을 지향하는 NCS 자료 개발 및 적용
이지은 · 이용상 (진주기계공업고등학교) 71
■ 창의적 전뇌(Whole-Brain) 활동을 위한 2S(STEAM+SMART)프로그램 개발
은태욱 (광주공업고등학교) 127
■ 모둠별 창의성 과제 해결 학습 모형 구안 · 적용을 통한 직업교육 교수 · 학습 방법 개선 방안
신윤호 · 유주현(영남공업고등학교) 185
■ 특성화고교생의 창의성 및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SNS(Storytelling+NFTM-TRIZ+SMART) 교수 · 학습 모형 적용
김비룡 · 윤일로(전남공업고등학교) 235
- Publisher
-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용순. (2014-02-28). 2013 전국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교 경영 및 교수·학습 연구대회 우수사례 : 공업계열.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