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고령자 고용지원 서비스 역량강화 사업 : 2011년 고령자 취업지원 담당자 직무교육 운영 결과 및 2종 프로그램 개발
- Alternative Title
- 2011 Capacity Building Project for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for the Aged: 2011 Outcome of Education of Employment Information Officers for the Aged and Development of Two Programs
- Author(s)
- 이지연; 정윤경
- Publication Year
- 2011-12-31
- Created
- 2012-01-15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10
- Abstract
- 본 사업은 크게 ① 직무교육 운영 사업과 ②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직무교육 운영 사업 : '08, '09, '10년의 직무교육 실시 이후, 만족도 및 요구수렴 조사에서 나타난 개선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3차에 걸친 직무교육을 운영하고 평가(① 기초과정 4월, ② 심화과정 6월, ③ 전문가과정 9월, ④ 워크숍 10월)
둘째, 프로그램 개발 : 고령자 인재은행 기능 강화 정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하여 현장 실무에서 활용되는 프로그램 2종(① 중견전문인력 취업지원 프로그램 매뉴얼, ② 고령자 취업능력향상 프로그램 매뉴얼)을 개발하고, 이를 직무교육 내용과 연계하여 보급·확산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_3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1. 사업의 필요성 3
2. 사업의 목적 8
제2절 사업 추진 경과 8
1. 사업 추진경과 9
2. 연구개발 추진경과 11
제3절 2011 사업 내용 및 방법 16
1. 2011 사업 내용 16
2. 2011 직무교육 운영 19
3. 매뉴얼 2종 개발 26
제2장 2011 직무교육 운영 결과_33
제1절 기초과정 33
1. 기초과정 교육목표 33
2. 기초과정 교육내용 34
3. 기초과정 설문조사 결과 36
4. 기초과정 운영 이후 향후 제언 63
제2절 심화과정 65
1. 심화과정 교육목표 65
2. 심화과정 교육내용 66
3. 심화과정 설문조사 결과 68
4. 심화과정 운영 이후 향후 제언 91
제3절 전문가과정 93
1. 전문가과정 교육목표 93
2 전문가과정 교육내용 93
3. 전문가과정 설문조사 결과 95
4. 전문가과정 운영 이후 향후 제언 117
제4절 워크숍 118
1. 워크숍 교육목표 118
2. 워크숍 교육내용 119
제5절 4차에 걸친 연수 운영에 관한 소결론 121
1. 직무교육 운영 결과 121
2. 직무교육 운영 후 시사점 126
제3장 2011년도 매뉴얼 개발_133
제1절 중견전문인력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개발 133
1. 중견전문인력 취업지원 프로그램 이해 133
2. 중견전문인력 취업지원 프로그램 세부내용 138
제2절 고령자 취업능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147
1. 고령자 취업능력향상 프로그램 개요 147
2. 고령자 취업능력향상 프로그램 세부내용 149
제4장 향후 운영방안 및 정책 제언_177
제1절 향후 운영방안 177
1. 행정적 측면 178
2. 교육내용 측면 181
3. 매뉴얼 제작 방안 184
제2절 정책 제언 186
1. 정부 정책 관련 186
2. 고령자 고용지원센터 관련 189
3. 고령자 고용지원 담당자 관련 190
참고문헌_193
[부 록 1] 고령자 취업지원 담당자 직무교육 수료 명단_199
[부 록 2] 고령자 취업지원 담당자 직무교육 설문지_20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노동부
- Citation
- 이지연. (2011-12-31). 2011년 고령자 고용지원 서비스 역량강화 사업 : 2011년 고령자 취업지원 담당자 직무교육 운영 결과 및 2종 프로그램 개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