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Ⅰ : 도구 활용에 관한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연구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1) 생애핵심역량에 대한 국제적 관심의 증가 3
2) 생애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협동연구과제 6
3) 연구의 목적 8
2. 연구내용 8
3. 연구방법 9
1) 문헌연구 9
2) 기존의 조사결과를 활용한 2차 분석 10
3) 전문가 자문 및 협의회 10
4) 워크숍 10
5) 지표체계 및 측정도구의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10
Ⅱ. 도구 활용 관련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측정 15
1.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유형 15
1)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역량의 개념 15
2)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17
2. 도구 활용 관련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범주화 20
1)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20
2)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21
3) 기술을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22
Ⅲ. 도구 활용 관련 청소년 생애핵심역량의 수준: PISA 및 ALL데이터의 재분석 27
1. 핵심 생애역량 측정을 위한 국제조사: PISA와 ALL 27
1)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조사(PISA)의 개요 및 측정내용 27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의 개요 28
3)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생활능력의 개념 29
2. 읽기능력 및 문해력 32
1) PISA의 읽기소양(Reading literacy) 32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산문문해력 및 문서이해력 36
3) 읽기소양 및 문해력의 분석 45
3. 수학적 소양 및 수리력 57
1) PISA의 수학적 소양(mathematical literacy) 57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수리력(numeracy) 60
3) 수학적 소양 및 수리력의 분석 65
4. PISA 2006에서의 과학적 소양 73
5. 종합 및 시사점 81
Ⅳ. 도구 활용 관련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지표체계(안) 85
1.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지표체계(안) 세부내용 및 적절성 평가 85
2. 정보활용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90
1) 정보활용능력의 개념 90
2) 정보활용능력의 측정 100
3) 예비조사의 결과 107
Ⅴ. 결론 및 제언 125
1. 결론 125
2. 제언 129
참고문헌 131
부 록 133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최동선. (2008-11-15).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Ⅰ : 도구 활용에 관한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08-23-02.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