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제조산업 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 Alternative Title
- Curriculum Development and Accreditation for Meister High Schools in Food Manufacturing
- Author(s)
- 변숙영; 최수정; 윤형한; 정희영; 오동규
- Publication Year
- 2015-02-28
- Created
- 2015-04-08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17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식품제조산업 분야 마이스터고에 대한 교육과정 및 운영 지침을 개발하고, 졸업생의 능력을 인증할 수 있는 인증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현황 및 식품제조산업 실태를 분석한다.
둘째,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을 분석한다.
셋째, 식품제조산업 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넷째, 식품제조산업 분야 마이스터고 졸업생 인증시스템을 개발한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Ⅰ. 서 론_1
1. 연구 사업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사업 내용 5
4. 연구사업 방법 6
Ⅱ. 학교 현황 및 지역 산업 실태 분석_9
1. 학교 현황 분석 11
2. 식품제조산업 실태 분석 21
3. 시사점 37
Ⅲ.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 분석_39
1. 식품제조산업 분야 학과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41
2. 식품제조산업 분야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42
Ⅳ. 식품제조산업 분야 교육과정 개발_45
1. 식품제조산업 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47
2.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방법 49
3. 전공별 교육과정 개발(1~7단계) 60
Ⅴ.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_135
1.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37
2. 산업수요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141
3.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148
4. 교육과정 운영전략 및 지원 체제 156
Ⅵ. 식품제조산업 분야 마이스터고 졸업생 인증시스템 개발_185
1. 졸업생 인증제의 개념 및 배경 187
2. 졸업생 인증제 사례 189
3. 졸업생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 및 기본 방향 211
4. 인증 체제 구축 및 운영 방안 215
5. 식품제조산업 분야 마이스터고 인증 영역 및 운영 방안 220
6. 교육과정의 인증 영역 및 요소 도출 방법 234
Ⅶ. 주요 교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_243
1. 식품제조공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예시 245
2. 식품저장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예시 276
3. 식품화학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예시 305
4. HACCP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평가도구 예시 354
참고문헌_379
- Publisher
-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변숙영. (2015-02-28). 식품제조산업 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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