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전문교과 평가 매뉴얼 : 인간 발달

Metadata Downloads
Author(s)
홍선이조희경김선태변숙영박동열옥준필김미재
Publication Year
2015-02-28
Created
2015-04-2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189
Abstract
학생의 교과 학습 평가 방식이 성취평가제로 변경되면서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 자료의 요구가 높았다. 교사의 평가 전문성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한 성취기준이 적절하였는지,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하도록 수업 내용 및 활동을 적절히 구성하여 전개하였는지, 평가도구가 타당했는지 등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노력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
이에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중 계열별로 활용도가 높은 2~3과목을 선정하여 총 15과목에 대한 평가 모형 및 평가 문항이 포함된 『고등학교 전문교과 평가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Table Of Contents
1부 : 평가 문항 제작의 원리
Ⅰ. 문항 제작의 기초 3
1. 문항 제작자의 조건 5
2. 좋은 문항의 요건 7
3. 문항 제작 절차 9
4. 문항의 유형 16
Ⅱ. 지필평가 문항의 제작 원리 17
1. 선다형 문항의 제작 원리 19
2. 서술형 문항의 제작 원리 29
3. 논술형 문항의 제작 원리 36
Ⅲ. 수행평가 문항의 제작 원리 43
1. 수행평가 문항 제작의 절차 45
2. 수행평가 유형별 문항 제작의 원리 50
2부 : 인간 발달 과목 평가 문항 제작의 실제
Ⅰ. 교육과정과 평가 모형 59
1. 교육과정 61
2. 평가 모형 65
Ⅱ.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 문항 67
1. 인간 발달의 이해 69
2. 인간 발달의 관계 110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Citation
홍선이. (2015-02-28). 고등학교 전문교과 평가 매뉴얼 : 인간 발달.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