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연구에서는 그 간의 국가자격체제 운영과 관련하여, 현실적으로 운영되지 못한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 국가자격체제 운영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 국가자격체제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구조와 내용을 마련하며, - 이를 통해 국가자격체제 운영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사업의 목적과 방법 3 제2절 국가자격체제 개념 9 제3절 자격체제의 필요성 15 제4절 자격체제 구축을 위한 활동 17 제2장 자격체제 방향_23 제1절 자격체제 요소 25 제2절 2010년 수준체계(안)와 수정 내용 26 제3절 2011년 수준체계 개정 원칙 30 제3장 자격체계에 관한 국제적 동향 분석_39 제1절 유럽의 자격체계 42 제2절 영국의 직무능력표준과 자격체계 57 제3절 호주의 교육훈련과 자격체계 66 제4절 뉴질랜드의 자격체계와 수준체계 69 제5절 자격체계에서 고려할 사항 74 제4장 국가자격체제 구축_79 제1절 자격인정 평가 방식에 따른 자격 구분 81 제2절 직무능력과 수준체계 83 제3절 국가자격체계 수준 지표 90 제4절 과제 및 정책 94 제5절 향후 정책 방향 96 제5장 이해확산과 공감대 형성_101 제1절 이해확산을 위한 자격 워크숍 103 제2절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세미나 124 참고문헌_135 부 록_137 1. 영국출장보고서 139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미숙. (2011-12-31). 국가자격체제 구축. 2011년 자격제도 운영시스템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