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정보의 현장 활용실태와 개선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n Utilization and Improvements of Career Information
Author(s)
김승보유한구장현진방혜진신선미
Publication Year
2014-10-31
Created
2015-05-13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223
Abstract
본 연구는 생성된 진로정보의 유통 및 활용에 대한 실태 분석 및 평가를 통해 학교진로교육 현장에 제공될 진로정보의 생성, 유통 및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서 그 의의가 있다. 또 진로교육 현장의 진로정보에 대한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최종 정보 수요자인 학생에 가장 근접한 위치에 있는 학부모 그리고 진로상담 및 지도 과정을 통해 진로정보를 전달하는 일선 교사 및 진로상담자(career counselor)의 입장에서 진로정보의 양과 질, 내용 및 전달 체계상의 문제점 등을 검토함으로써 진로정보 생성 및 배분(delivery) 과정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정책 수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Career information is in a very important position in information and knowledge based society. This research is meaningful as it provides the baseline data that can be utilized for making holistic policy on generation, distribution and utilization of career inform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actual condition and feedback. Also this research looked at the effectiveness of careers information generation and delivery process by reviewing some issues, amount, quality, content, and delivery system of careers inform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or career counselors.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범위 8
제3절 연구의 방법 11
제2장 진로정보의 개념과 의의_21
제1절 정보의 동태적 성격과 진로정보 23
제2절 진로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와 진로정보 32
제3절 진로지원활동에 있어서 진로정보의 위상과 역할 51
제4절 진로정보의 개념 및 의의 분석의 시사점 62
제3장 진로정보의 생산 및 전달 실태_65
제1절 국가 단위 진로정보의 생산 및 전달 67
제2절 지역 단위 실태 89
제3절 진로정보의 생산 및 전달 실태 분석의 시사점 117
제4장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 실태_123
제1절 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본 진로정보의 활용 실태 126
제2절 진로정보의 요구와 수요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157
제3절 교사 및 학부모 FGI를 통해 본 진로정보 활용 실태 178
제4절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 실태 분석의 시사점 191
제5장 진로정보의 정책 개선방안_195
제1절 연구의 정책적 함의와 정책 방향 197
제2절 주요 정책 추진과제 204
SUMMARY_213
참고문헌_217
부 록_223
1. 학생 대상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 실태 설문조사 문항 225
2. 학생 대상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 실태 설문조사 결과 232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승보. (2014-10-31). 진로정보의 현장 활용실태와 개선방안.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