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특성화 고교의 필요성과 국가 정책방향 1. 산업체 협약에 의한 특성화 고교 육성 3 2. 정부부처 위탁ㆍ지원 운영에 의한 특성화 고교 육성 12 3. 산학 협력 취업 약정제에 의한 특성화 고교 육성 26 Ⅱ. 특성화 목표 달성을 위한 리더쉽과 구성원의 마인드 혁신 1. 왜? 교직자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가? 33 2.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직업교육을 할 것인가? 54 3.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위한 “선택과 집중” 교육과정 운영은? 59 4. 결론 및 제언 : 어떻게 실행에 옮길 것인가? 67 Ⅲ.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1. 특성화 고교 교육과정 개발 83 2. 특성화 고교에서의 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95 3. 교재 및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111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121 5. 교원연수 프로그램 135 Ⅳ. 산업체 협약을 통한 산학협력의 실제 1. 산업체 협약 기반 구축 141 2. 기업 선정 및 협약체결 146 3. 산학협력위원회(가칭) 운영 조직 156 4. 산학협력 성공 추진을 위한 과제 및 제언 159 Ⅴ. 특성화 고교 지원을 위한 학교회계 1. 회계운영의 일반사항 167 2. 사업비 사용관리 170 3. 예산의 편성 및 사업비 계상기준 172 4. 사업비 사용실적보고서 및 정산 177 5. 산학협력관계사업의 회계처리 180 6. 산학협력관계사업의 세무관리 195 Ⅵ. 특성화 고교 평가를 통한 학교 컨설팅 1. 특성화 고교 평가의 개요 207 2. 특성화 고교 평가의 방법 및 절차 209 3. 특성화 고교 평가 항목 및 기준, 결과 예시 215 4. 특성화 고교 평가에 따른 학교 컨설팅 절차 222 5. 학교 컨설팅 내용 예시 227 6. 학교 평가 및 컨설팅 현장 적용 방안 229 참고문헌 233 [부록] 특성화 고교 운영의 척도와 기준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