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K-CESA) 구축 사업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2014 Establishment of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Author(s)
진미석박경현윤수린김규상송창용손유미배현주
Publication Year
2014-12-31
Created
2015-09-1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279
Abstract
○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 개발 연구는 국내 및 해외에서 높아지는 고등교육 성과측정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학생들이 대학에서 함양하는 핵심역량을 측정하는 진단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다년간의 연구로 수행되어 왔음. 이 진단체제는 학생 측면에서는 효과적인 학습 유도 및 직장인,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모델을 제시하여 직업준비도와 고용가능성을 제고하고자 함.
○ 2014년도는 진단 학생의 집중도 저하 및 피로도 증가 문제를 해결하고 진단율 및 무응답률 제고를 위하여 간편형 진단도구의 개발을 완료하여 시스템 탑재 및 베타테스트를 완료하였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의 정의 및 목적 6
제3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방법 8
제4절 기대효과 16
제2장 K-CESA 사업의 추진경과 및 K-CESA 진단도구_17
제1절 K-CESA 사업 추진경과 19
제2절 K-CESA 온라인 시스템 구성 26
제3절 관리 페이지의 구성 56
제3장 K-CESA 진단 실시 및 결과 보고_63
제1절 K-CESA 진단 실시 65
제2절 K-CESA 실시 결과 분석 69
제3절 K-CESA 설문 분석 105
제4장 K-CESA 간편형 검사도구 개발_113
제1절 서론 115
제2절 간편형 검사도구 개발 118
제3절 검사 연계화를 통한 규준개발 125
제4절 베타테스트 결과 요약 128
제5장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_145
제1절 학술논문 공모 147
제2절 학술대회 개최 152
제6장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시스템 업그레이드_157
제1절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관리 및 개선 159
제2절 개인정보처리시스템별 개선 필요사항 및 조치계획 164
제3절 K-CESA 시스템 유지운영을 위한 보안 및 정보보호교육 183
제7장 향후 과제 및 정책 제언_187
제1절 향후 과제 189
제2절 K-CESA 시스템 활용 및 개선을 위한 정책지원 197
참고문헌_201
부록_203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진미석. (2014-12-31). 2014년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K-CESA) 구축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