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제훈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6개 국가(독일, 스위스, 영국, 프랑스, 노르웨이, 호주)의 도제훈련 운영 시스템 및 주요 성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각 국가별 도제훈련 모델의 특징을 검토하고, 이것이 구현되기 위해 어떠한 환경과 정책적 노력들이 이루어졌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틀 5 제3절 연구의 방법 9
제2장 도제훈련의 개념 및 정책동향_15 제1절 도제훈련의 개념 및 구성요소 17 제2절 도제훈련 관련 정책 동향 26
제3장 독일의 듀얼시스템(dual system)_35 제1절 독일의 사회경제적 배경 37 제2절 독일의 정책 및 제도 40 제3절 독일의 도제훈련 46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79
제4장 스위스의 듀얼시스템(dual system)_81 제1절 스위스의 사회경제적 배경 83 제2절 스위스의 직업교육훈련 정책 및 제도 88 제3절 스위스의 도제훈련 92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110
제5장 영국의 도제훈련(apprenticeship)_115 제1절 영국의 사회경제적 배경 117 제2절 영국의 직업교육훈련정책 및 제도 123 제3절 영국의 도제훈련 131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150
제6장 호주의 도제훈련(apprenticeship & traineeship)_153 제1절 호주의 사회경제적 배경 155 제2절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정책 및 제도 164 제3절 호주의 도제훈련 173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200
제7장 프랑스의 도제훈련(d'Apprentissage)_205 제1절 프랑스의 사회경제적 배경 207 제2절 프랑스의 정책 및 제도 211 제3절 프랑스의 도제훈련 213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239
제8장 노르웨이의 2+2 도제훈련(apprenticeship)_241 제1절 노르웨이의 사회경제적 배경 243 제2절 노르웨이의 직업교육훈련의 정책 및 제도 252 제3절 노르웨이의 도제훈련 260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271
제9장 종합 및 시사점_273 제1절 국가별 도제훈련의 주요 특징 275 제2절 시사점 284
참고문헌_287
부 록_303 <부록 1> 호주 도제훈련 인센티브 프로그램 (Australian Apprenticeship Incentive Program: AAIP)(2013.3) 305 <부록 2> 도제훈련 계약서 310 <부록 3> 호주 도제훈련법 313
별 책 <별책 1> 도제훈련 국제컨퍼런스 자료집 <별책 2> 도제훈련 국제컨퍼런스 proceeding <별책 3> 전기전자산업직에서 향후 가능한 직군 구성을 위한 예비조사연구자원의 직업분야 분석(BIBB 자료 번역본)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최수정. (2014-12-31). 도제훈련 및 듀얼시스템 관련 해외사례 연구.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인증기준 및 검정기준 시범도입 연구 및 매뉴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