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제훈련 및 듀얼시스템 관련 해외사례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Case Study of Apprenticeship and Work-Learning Dual System Abroad
Author(s)
최수정주인중강경종이한별전승환
Publication Year
2014-12-31
Created
2015-09-1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282
Abstract
본 연구는 도제훈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6개 국가(독일, 스위스, 영국, 프랑스, 노르웨이, 호주)의 도제훈련 운영 시스템 및 주요 성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각 국가별 도제훈련 모델의 특징을 검토하고, 이것이 구현되기 위해 어떠한 환경과 정책적 노력들이 이루어졌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틀 5
제3절 연구의 방법 9

제2장 도제훈련의 개념 및 정책동향_15
제1절 도제훈련의 개념 및 구성요소 17
제2절 도제훈련 관련 정책 동향 26

제3장 독일의 듀얼시스템(dual system)_35
제1절 독일의 사회경제적 배경 37
제2절 독일의 정책 및 제도 40
제3절 독일의 도제훈련 46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79

제4장 스위스의 듀얼시스템(dual system)_81
제1절 스위스의 사회경제적 배경 83
제2절 스위스의 직업교육훈련 정책 및 제도 88
제3절 스위스의 도제훈련 92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110

제5장 영국의 도제훈련(apprenticeship)_115
제1절 영국의 사회경제적 배경 117
제2절 영국의 직업교육훈련정책 및 제도 123
제3절 영국의 도제훈련 131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150

제6장 호주의 도제훈련(apprenticeship & traineeship)_153
제1절 호주의 사회경제적 배경 155
제2절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정책 및 제도 164
제3절 호주의 도제훈련 173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200

제7장 프랑스의 도제훈련(d'Apprentissage)_205
제1절 프랑스의 사회경제적 배경 207
제2절 프랑스의 정책 및 제도 211
제3절 프랑스의 도제훈련 213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239

제8장 노르웨이의 2+2 도제훈련(apprenticeship)_241
제1절 노르웨이의 사회경제적 배경 243
제2절 노르웨이의 직업교육훈련의 정책 및 제도 252
제3절 노르웨이의 도제훈련 260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271

제9장 종합 및 시사점_273
제1절 국가별 도제훈련의 주요 특징 275
제2절 시사점 284

참고문헌_287

부 록_303
<부록 1> 호주 도제훈련 인센티브 프로그램 (Australian Apprenticeship Incentive Program: AAIP)(2013.3) 305
<부록 2> 도제훈련 계약서 310
<부록 3> 호주 도제훈련법 313

별 책
<별책 1> 도제훈련 국제컨퍼런스 자료집
<별책 2> 도제훈련 국제컨퍼런스 proceeding
<별책 3> 전기전자산업직에서 향후 가능한 직군 구성을 위한 예비조사연구자원의 직업분야 분석(BIBB 자료 번역본)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최수정. (2014-12-31). 도제훈련 및 듀얼시스템 관련 해외사례 연구.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인증기준 및 검정기준 시범도입 연구 및 매뉴얼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