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지역 자유학기제·진로체험지원센터용 매뉴얼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승보정란김이성최민지
Publication Year
2015-08-17
Created
2015-09-1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287
Abstract
진로교육 개념과 필요성
진로교육은 청소년들이 일생동안 수행하게 될 일과 직업을 준비하고 행복한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임
청소년기의 다양한 학습 및 여가, 일 경험은 청소년들이 일생에 걸쳐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이웃과 소통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줌
(목적)
▶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 성찰 및 전인교육의 기회 제공
▶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자기주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역량(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 공교육 변화 및 신뢰회복을 통해 학생이 행복한 학교생활 제공
Table Of Contents
제1장 진로교육 및 자유학기제 개요 01
1. 진로교육 개요 02
가. 진로교육 개념과 필요성
나. 청소년 진로선택의 현실
다. 학교 진로교육 정책의 추진
라. 청소년 진로체험과 사회적 관심
2. 자유학기제 개요 04
가. 자유학기제 개념 및 목적
나. 자유학기제 기본방향
다. 자유학기제 향후계획
라. 자유학기제 운영체계
3. 진로체험 운영 개요 06
가. 진로체험 개념 및 유형
나. 자유학기제·진로체험 외국 사례
다. 진로체험 지원체계
라. 꿈길(www.ggoomgil.go.kr)을 통한 체험처-학교 매칭 과정
제2장 지역협력체계 구축 09
1. 지역협력체계 개요 10
가. 지역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
나. 지역협력체계 모형
2. 기관장 협의회 11
가. 기관장 협의회 개요
나. 기관장 협의회 구성 및 운영
3. 자유학기제·진로체험지원단 13
가. 지원단 개요
나. 지원단 역할
다. 지원단 활동 예시
4. 자유학기제·진로체험지원센터 18
가. 센터 개요
나. 센터 법적 근거
다. 설립 추진 방법
라. 센터 예산 지원 및 인력 확보 방법
마 센터 운영 방법
바. 센터 추진 체계
제3장 자유학기제·진로체험지원센터 역할 43
1. 체험처 발굴 및 관리 44
가. 지역사회 체험처 현황 조사
나. 센터(지원단) 보유 체험처 목록 작성
다. 신규 체험처 발굴
라. 체험처 등록 및 승인
마. 체험처 관리
2. 체험 프로그램 컨설팅 67
가. 공공기관 체험
나. 대학 및 특성화고 학과체험
다. 민간기업 체험
라. 유·초·중·고 교사 체험
3. 체험처-학교 매칭 91
4. 센터 자체 프로그램 운영 93
가. 학생용
나. 학부모용
[부록] 체험지원인력의 활용
제4장 진로체험 지원전산망「꿈길」 활용 매뉴얼 113
1. 개요
2. 공통사항
3. 진로체험 프로그램 단위학교 배정
4. 진로체험 통계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Citation
김승보. (2015-08-17). 2015년 지역 자유학기제·진로체험지원센터용 매뉴얼.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