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리어넷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위탁받아 1999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종합 직업진로정보망으로 2011년 10월말 기준 회원수가 557만 명을 기록하는 등 양적인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음. ○ 내용적 측면에서도 지속적인 진로정보 개발 및 자료 업데이트,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 모니터링 실시 등을 통해 국가적 수준에서의 진로교육 요구 및 초중고 학생 및 교사를 중심으로 한 국민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음. ○ 획일화된 진로 경로를 탈피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이어지고 사회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최신의 진로정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특히, 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배치되는 등 공교육을 통해 진로교육을 제공하는 환경이 갖추어짐에 따라 진로교육 전달체계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커리어넷의 역할이 커지고 있음. ○ 국가 수준의 진로교육 목표를 달성하고 이용자의 진로개발 목표 성취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의 보강이 필요하며, 보다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용하여야 함. 또 관계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커리어넷 이용률 및 이용 만족도를 제고하여야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경과(1999~2010) 4 제2장 콘텐츠 관리 및 운영_23 제1절 콘텐츠 신설 및 업데이트 25 제2절 홍보 및 연계 32 제3절 시스템 관리 39 제3장 시스템 보강 및 정보전략계획 수립_45 제1절 진로정보 DB 공유 시스템 구축 47 제2절 정보전략계획(ISP) 수립 52 제4장 운영 실적 및 이용 분석_67 제1절 운영 실적 69 제2절 이용 분석 76 제5장 이용자 만족도 조사_91 제1절 조사 개요 93 제2절 조사 결과 96 제3절 시사점 122 제6장 향후 운영 과제_125 제1절 운영 과제 127 제2절 2012년 사업 과제 129 부록: 커리어넷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지_133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한상근. (2011-12-31). 커리어넷 운영 및 시스템 보강. 2011년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원활한 이행 촉진.